[환경경영] LG칼텍스정유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업분석
2) 산업분석
★ 시장상황
★ 경쟁사 분석
★ 외부상황
★ SWOT 분석
★ 차별화 포인트
★ 4P 분석
★ LCA 분석
3) 전략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져가는 요즘 기업은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는 기업활동을 할수 없는 그러한 상황에 처해 있다. 또한 환경문제는 우리나라 내에서의 문제 뿐만아니라 각종 국제협약에서 제재조치들이 나오는 현 상황에서 기업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SSD)을 늘 염두해 두어야 한다.
LG 칼텍스 정유를 선정한 배경은 환경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정유산업으로서 분석이 용이하며 유조선 사고와 같이 각종 환경사고에 가장 노출이 잘 되어 있어 환경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에너지원인 석유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할 가능성이 있으며 모든 과정이 환경문제와 직결된다. 이렇게 우리가 꼭 필요한 에너지원인 석유를 생산하는 과정을 분석해보고 친환경적으로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알아보고 싶었다.
정유의 산업 특성상 대기, 수질, 토양오염등 각종 오염물질이 발생하고 그러한 오염물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정유산업에서의 환경경영에서 가장 중심이 될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산업의 혈관역활을 하는 정유산업은 다른 산업으로의 파급효과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정유산업의 발전은 다른산업의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정유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경영의 필요성을 한번 생각해보고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살펴보있다.

2. 본론
1) 기업분석
● LG 칼텍스정유
- 호남정유가 럭키와 미국 칼텍스의 합작을 통해
1967. 5. 19 국내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로 설립
- 우리나라 정유 및 석유 화학산업의 선도기업
- 자본금   2,600억원
- 종업원   2,697명 (2002. 12. 31)
- 사업 영역

참고문헌
LG정유 환경을 생각해요 - 2003. 5. 12 디지털 타임스
환경 경영 선택 아닌 필수 - 2003. 4. 3 동아일보
에너지 업체 환경보호 앞장 - 2004. 4. 27 .세계일보
연합뉴스 [경제, 사회]  2004.02.19
정유사 시장점유율 LG정유 상승, SK는 하락 - 2003. 3. 5 가스일보
엘지 칼텍스 정유 홈페이지 http://www.lgcaltex.co.kr
현대오일뱅크 http://www.oilbank.co.kr
S-oil http://www.s-oil.com
SK 주식회사 http://www.skcorp.com/
환경/품질 기획팀 황도순 대리님과의 직접면담과 환경경영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쉬운 부분이 많네요
  • mus***
    (2008.05.29 01:14:50)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LG칼텍스정유의 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 마케팅믹스전략
  • REPORTLG칼텍스정유의 아시아 지역 윤활유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전략(4조)과 목 : 국제마케팅교 수 : 제출일 : 2004. 11. 3.조 원 : 목 차Ⅰ. 서론1. 기업소개- 경영이념- 연혁- 경영혁신 활동2. 기업현황- 윤활유 부문의 시장점유율- 합작사- 제품 종류Ⅱ. 본론1. 해외시장 진출등에 대한 현황소개2. 해외시장 분석 STP3. 해외시장 환경분석 SWOT4. 마케팅믹스전략Ⅲ. 결론Ⅰ. 서론요즘과 같이 국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대의 기업들은 저

  • [기업윤리] GS칼텍스의 윤리경영
  • GS 칼텍스의 윤리경영에 관한 보고서♣목차♣Ⅰ. 기업정보Ⅱ. 윤리강령 및 경영Ⅲ. 타사의 윤리강령Ⅳ. 인터뷰Ⅴ. 사례조사Ⅵ. 시사점Ⅰ. 기업정보1. 연혁2005년 9월 - 알킬레이션 공장 준공(일산 1만 배럴)2005년 5월 - 세티(주)를 GS퓨어셀(주)로 사명 변경2005년 3월 - GS칼텍스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LG파워(주)를 GS파워(주)로 사명 변경 휘발유 새 브랜드 ‘Kixx 출시 2003년 10월 - 오만 소하르 정유공장 위탁 운영사업 수주2003년 1월 - 캄보디아 블록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Ⅰ. 서 론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은 우리 인류의 생산활동, 소비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면서 경제 및 사회의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을 추구하는 수단이다. 현재와 같은 대량 생산, 대량 소비라는 사회․경제 체제가 지속되면 인류는 멀지 않은 미래에 자원고갈과 환경파괴라는 재앙을 맞이하게 되어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도

  • [경영전략,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수준과 경영전략의 과정 및 LG칼텍스, 유한킬벌리, LG화학의 경영전략 사례
  • 경영전략의 수준과 경영전략의 과정 및 LG칼텍스, 유한킬벌리, LG화학의 경영전략 사례Ⅰ. 경영전략의 세 수준 (Three Levels)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vel) 3. 기능별 수준 (Functional Level) Ⅱ. 경영전략의 과정 1. 전략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의 설정 2. 외부환경분석3. 내부능력분석4. 전략적 목표수립5. 전략의 내용1) 경쟁적 우위확보전략2) 시장선택전략Ⅲ.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1. LG칼텍스 정유(주) 2. 유한킴벌리

  • [윤리경영] GS칼텍스 윤리강령
  • 경영진이나 경영진단 조직(또는 감사팀), 또는 회사 외부의 조직이나 사람들에게 부정직한 허위 보고를 하는 것은 불법적인 행위로 엄격히 금지한다      - 직접적인 허위 보고 이외에도 정보 수령자의 오해를 꾀하려는 목적으로 정보를 조 작하는 것도 이와 동일한 부정행위에 포함된다. 제 7 장 지구환경에 대한 책임과 의무  GS 칼텍스는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환경 경영을 핵심적 과제로 설정하고, 환경오염 방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