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천재경영론 VS CEO육성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천재 경영론 및 CEO 육성론이 대두된 배경

Ⅱ. “천재” 와 "CEO"의 정의
1. 천재
2. CEO (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3. 천재경영론 VS CEO육성론
3.1. 정의
3.1.1. 삼성 이건희 회장의 천재경영론
3.1.2. LG 구본무 회장의 CEO육성론
3.2. 도입현황과 전략
3.2.1. 삼성의 천재육성 전략
3.2.2. LG의 CEO육성 전략
3.3. 비교분석
3.3.1. 삼성에서 천재경영론, LG에서 CEO육성론이 나온 이유
3.3.2. 차이점
3.3.3. 예를 들어 분석
4. 결 론
본문내용
Ⅰ. 천재 경영론 및 CEO 육성론이 대두된 배경

삼성그룹 이 회장이 지난 5일(2003.6.5) 신 경영 10주년을 맞아 사장단 만찬에서 ‘천재급 인력’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다시 한번 인재경영을 역설하고 1등 제품을 늘릴 것을 강조, 업계로부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건희 삼성 회장의 인재관 키워드는 ꡐ천재ꡑ다. 이 회장은 지난 6 월 5일 신 경영 10주년 기념식에서 ꡒ제2 신 경영은 ꡐ나라를 위한 천 재 키우기ꡑ에 중점이 두어져야 할 것ꡓ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최근 서면인터뷰를 통해 천재 육성론을 거듭 강조했다. ꡒ지금은 컨베이어벨트에 수십 명, 수백 명이 매달려 물건을 만들고 있지만 앞으로 는 천재급 인재 한 명이 제조공정 전체를 대신할 날이 올 것이다. 실제로 빌 게이츠가 소프트웨어 하나를 개발하면 1년에 수십 억 달러를 간단히 벌어들이고 수십만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빌 게이츠라는 천재 한 사람이 세계 최고의 지식기업을 만들었고, 인류의 생활 판도를 바꾼 것이다.ꡓ

이 회장은 천재로 불리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천재 육성론의 단초는 역시 빌 게이츠 회장에서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남동 승지원도 미국 시애틀에 있는 빌 게이츠 회장의 자택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승지원은 빌 게이 츠 회장 자택처럼 전 세계의 정보를 모두 구할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구축돼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의 4조 교대제
  • 개발을 위한 투자가 된 셈이다. 특히 문국현 사장은 평생학습을 강조하는 이유로 빠른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식의 반감기도 빨라지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작년의 새로운 지식이 올해가 되면 절반의 효과밖에 볼 수 없고, 내년에 가면 4분의1로 줄어서 나중에는 결국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이다. 결국 대학이나 고등학교등에서 아무리 훌륭한 교육을 받고 사회에 나온 사람이라고 해도 3년 동안 공부를 안 하면 사실상 소용이 없다는 말이다. 이런 연유로

  • [조직관리] 삼성전자 환경분석과 조직분석
  • CEO비전 제시“1등 주의”, “The World Best Samsung”등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목표를 구체화함.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회사로의 변천, 서비스중심 기업으로의 변화 등 다양한 비전 제시 IT 기업 지향 및 기술 발전 모색반도체, TFT-LCD, 정보통신 분야 등 삼성전자의 모든 사업부가 디지털 환경에 맞는 IT기업으로 변환.ERP, 6시그마(삼성SDS) 도입E-BIZ 기업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자원 공급. 이로 인한 최신 기술적 인프라

  • [엘리트육성론] 천재경영론VS인재육성론
  • 천재경영론 VS CEO 육성론이 두 가지 이론 사이에는 유사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 먼저 유사한 점은, 천재론이나 CEO 육성론 모두 CEO는 유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천재라는 개념도 바로 이 유능이라는 키워드에서 출발을 하게 되고 CEO 육성의 개념도 유능한 CEO를 육성하는데서 시작을 한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다른 것이 있다. 천재론과 CEO 육성론사이 갑론을박이 생기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천재론이란 탁월한 한명의 CEO의 생

  • [리더십] 삼성과 LG의 리더십 비교
  • CEO 육성론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왜곡된 전제주의와 맥락이 통한다고 할 수 있다.3.우리조의 의견과 결론삼성과 LG는 우리나라에 기업 중에서도 1,2위로 꼽히는 대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다. 이런 기업들이 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각각 기업만의 경영 철학을 가지고 이끌어 간다는 것을 이번 조사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삼성그룹 같은 경우 한명의 천재가 수백 명을 먹고 살린다는 천재경영론를 펼치고 있었다. 그러나 완벽해 보이는

  • [리더십] 천재경영론과 인화론
  • CEO 육성론 이 첨예한 논쟁으로 번져 장안에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럼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삼성의 천재 경영론과 LG의 CEO 육성법을 비교, 조사 해 보도록 하겠다.삼성 천재 경영론이 알려지게 된 계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신경영 선언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핵심 사업으로 ‘나라를 위한 천재 키우기를 발표했다. 삼성이 새로운 화두로 내건 ‘천재경영 전략’은 세상 흐름이나 기술발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뛰어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