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론] 태광실업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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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태광실업의 개요

1. 연혁
2. 경영이념

Ⅱ. 신발산업의 현황

1. 신발산업의 일반적 특성
2.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변화와 현황

Ⅲ. 태광실업의 해외진출전략과 경쟁기업

1. 전반적 전략
2. 경쟁기업의 상황

Ⅳ. 태광실업의 베트남 진출

1. 베트남의 사업 환경과 시장의 특성
1)시장현황
2)베트남의 독특한 상관습
2. 문화적 요인과 적용사례
1)베트남인의 특성
2)태광실업의 현지화 사례
3)현지화 수행결과들의 성과
3.중국 진출의 성공

Ⅴ. 전략적.재무적 성과

1. 전략적 성과
2. 재무적 성과

Ⅵ. 결론
본문내용
1. 신발산업의 일반적 특성

신발산업은 섬유 및 의류산업과 함께 대표적인 경공업 분야의 산업으로서 자본집약도가 높은 철강이나 화학산업과 달리 대규모의 장치나 막대한 초기자본이 필요하지 않은 산업이다. 또한 신발산업은 소재개발과 제품디자인을 위해 화학, 의학, 생체역학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반도체나 정보통신산업과 같은 첨단산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저기술산업이라 할 수 있다. 장비에 체화된 기술보다는 인력의 숙련도에 의존하며 기술적 진입장벽도 그다지 높지 않다. 특히 신발의 생산기술은 일부 특수전문화를 제외하고는 세계적으로 거의 표준화단계에 접어들고 있고 기술진보의 속도도 느리다.
기술집약도가 낮을 뿐 아니라 기술적 변화도 급격하지 않은 것은 성숙산업이 지닌 전형적인 특징으로 볼 수 있는데, 성숙산업으로서의 신발산업은 또한 제한된 소비자 시장에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1990년대 들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은 이미 1인당 신발 소비량이 연간 8켤레를 초과하는 포화상태에 도달하여 수요가 정체된 상태이고, 전세계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수요 증대에 힘입어 매년 2-3% 정도의 수요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시장규모가 이렇게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간의 점유율 경쟁이 심하다. 이는 곧 경쟁적 제품개발, 막대한 비용을 투입한 마케팅활동, 그리고 생산기지 이전을 통한 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나타난다. 신발산업의 변화를 이끈 것은 공정혁신보다는 소재와 디자인을 통한 제품혁신이었는데 이는 기업들이 제한된 소비자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일부 대기업들의 막대한 마케팅비용은 이 분야의 새로운 진입장벽 구실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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