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론 - 파생상품 거래세, 부과 해야하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목차
-
1-1. 파생상품이란?
1-2. 파생상품 거래세란?
1-3. 우리나라의 파생상품금융시장
1-4. 파생상품 거래세 촉진 배경
2-1. 파생상품 거래세 찬성 입장
2-2. 파생상품 거래세 반대 입장
3. 파생상품 거래세에 대한 나의 입장
출처
- 본문내용
-
1-1. 파생상품이란?
파생이란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사물이 어떤 근원으로부터 갈려나와 생김”이라고 풀이돼 있다. 파생금융상품이란 ‘파생’과 ‘금융상품’을 합친 말로 주식·통화·금리 등 금융상품에서 파생돼 나온 것을 의미한다. 파생금융상품은 눈으로 볼 수 있는 실체가 없이 당사자 간의 계약으로 거래되는 것이 특징이다.
1-2. 파생상품 거래세란?
파생상품이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으로, 상품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 이름 붙여졌다. 파생상품 거래세는 '소득이 있는 곳에 과세한다'는 조세형평의 원칙 측면에서 파생상품 거래에 따라 세금을 붙이는 것을 뜻한다.
1-3. 우리나라의 파생상품금융시장
우리나라의 파생금융상품시장은 1996년에 코스피I200 선물 거래를 필두로 개설됐다. 주가지수와 관련된 파생금융상품으로는 코스피I200 선물, 코스피I200 옵션, 코스닥시장의 스타지수 관련 상품인 스타선물 등이 있다.
주가지수관련 파생금융상품이 도입될 당시에는 성공적인 도입과 유치산업 보호라는 명분으로 소득세는 물론 거래세도 부과하지 않았다. 이러한 비과세정책 등에 힘입어 2010년 기준으로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규모는 세계 6위, 주가지수 옵션시장의 규모는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주가지수 관련 파생금융상품의 거래규모는 2002년 2130조5380억 원에서 2011년 1경1696조2600억 원으로 10년 사이 5배 이상 성장했다.
1-4. 파생상품 거래세 촉진 배경
◆ ‘파생상품 = 투기’ 를 만든 각종 사건 사고
2010년 11월 11일. 한국 증시는 해외 투기 자금의 먹잇감이 됐다. 이른바, ‘11·11 사태’라고 불리는 도이치증권의 2조4000억 원 매물 폭탄 사태다. 이날 마감 10분을 앞두고 터진 매물에 도이치증권은 450억 원의 차익을 얻었지만, 와이즈에셋 등 국내 증권과 운용사는 1400억 원 이상 손실을 입었다. 결국 검찰은 2011년 8월 주가조작을 통해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챙긴 혐의로 도이치은행 홍콩지점 임직원 3명과 한국 도이치증권 1명을 불구속 기소하고 부당이득 약 450억 원을 압수했다.
- 참고문헌
-
조세일보
'파생상품거래세' 흔들?…정치권 반대론 급부상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2/11/20121115160871.html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카페
‘금융으로 행복해지기’
http://cafe.naver.com/ssmakkiri/31
다음지식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FP001&qid=01Olr&q=%EC%9E%90%EB%B3%B8%EC%86%8C%EB%93%9D%EC%84%B8&srchid=NKS01Olr
조선비즈
[칼럼] 파생상품거래세 도입의 불편한 진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1/08/2012110801010.html
[파생상품거래세 논란] 왜 정치권의 이슈로 발전했나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9/14/2012091400463.html
다음 전자신문
증권업계 `파생상품 거래세 도입` 반대 똘똘 뭉쳤다
http://media.daum.net/economic/finance/newsview?newsid=20120912151131535
아시아경제
與野 모두 찬성 '파생상품거래세'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60711431733761
서울경제
파생상품 과세, 때가 아니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207/e2012071617122848740.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