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KDB대우증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증권산업 개요 >
► 산업 및 시장현황 - 시장의 정의
1. 증권시장 [ securties market , stock market , 證券市場 ]
2. 유가증권시장
3. 발행시장 [ issue market , 發行市場 ]
4. 유통시장 [ secondary market , 流通市場 ]
5. 장내시장 [ face-to-face market , 場內市場 ]
6. 장외시장 [ off-board market , 場外市場 ]
► 발행시장의 규모
► 유통시장의 규모
► 증권시장 현황
1. 자본시장 규모에 비해 너무 많은 증권사
2. 수익원 다각화 필요
3. 증시하락으로 인한 증권업계 신규인력 채용 감소
► 자본시장법
► 정책적 현안
1. 규제강화
2. 규제완화
< KDB대우증권 개요 >
► 회사 개요
► 연혁
► 비전
► 조직도
► 기업지배구조
► 영업현황
► 업계위상
< 경쟁사 비교 분석 >
► 규모
► 수익성
► 점유율의 성장성
► 점유율의 성장성(위탁매매 수수료 기준)
► 재무건전성 - NCR
► 비재무적 특성
- 경쟁우위
1. 해외 비즈니스 역량 강화
2.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 확보
< 시사점 및 결론 >
1. 저성장 저금리 시대
2. 윤리경영 확립
< 느낀점 >
- 본문내용
-
< 증권산업 개요 >
► 산업 및 시장현황 - 시장의 정의
1. 증권시장 [ securties market , stock market , 證券市場 ]
증권시장이란 유가증권이 정부나 기업 등 발행주체로부터 투자자에게 공급되고 다시 많은 투자자 상호간에 유통(매매)되는 경제사회관계를 총칭하여 말한다. 따라서 증권시장은 자금을 유통시키는 시장이라는 의미에서 금융시장의 일환으로 이해되며 화폐시장은 임금 등 인건비나 원자재구입비 등 운전자금 같은 단기자금을 공급하는데 대하여, 증권시장은 공장건설이나 기계설비자금 등 장기자금을 조달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는 뜻에서 자본시장이라고도 한다.
2. 유가증권시장
유가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기구를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를 위하여 한국증권거래소가 개설하는 시장(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9조13항)을 말한다. 유가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은, (1)유통시장으로서의 기능과 (2)가격형성시장으로서의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가지 이외에 유가증권시장의 기능의 하나로서 일반적으로 보험기능을 들고 있지만 이것은 기능이라고 하기보다는 그 이용방법의 하나이며, 이른바 소극적 투기이다.
3. 발행시장 [ issue market , 發行市場 ]
발행시장은 신주식의 발행, 기발행주식의 공개매출, 공사채의 모집 시기 등에 형성된다. 또한 증권의 발행이 특정한 투자가를 대상으로 행하여지는 경우에는 발행자와 투자가 사이에서의 증권의 직접적 매매관계가 발행시장을 형성한다. 불특정 다수의 투자가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발행자와 투자가들 사이의 증권매매를 증권인수 신디케이트가 매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유통시장 [ secondary market , 流通市場 ]
이미 발행된 유가증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매, 거래, 이전되는 시장. 유통시장은 발행시장에서 발행된 유가증권의 시장성과 유동성을 높여서 언제든지 적정한 가격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통시장은 시장조직의 형태에 따라 장내시장(또는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또는 점두시장)으로 나누어진다. 거래소시장은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구체적인 시장으로서 증권거래소 및 선물거래소가 이에 해당되며 유가증권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유가증권 유통의 원활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장외시장은 거래소가 아닌 장소에서 유가증권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비정규적인 시장으로 거래소시장의 보완적 역할을 수행한다.
5. 장내시장 [ face-to-face market , 場內市場 ]
외화, 금리, 증권이나 상품이 구체적인 거래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이러한 시장을 말한다. 증권의 경우 New York Stock Exchange•Philadelphia Stock Exchange•London Stock Exchange•동경증권거래소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외환과 금리의 경우에는 시카고의 IMM(International Monetary Market)•LIFFE(London International Financial Futures Exchange)와 SIMEX(Singapore International Monetary Exchanges) 등이 있다. 상품시장으로서는 CME(Chicago Mercantile Exchange)가 유명하다.
6. 장외시장 [ off-board market , 場外市場 ]
장외시장(場外市場)이란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시장외에서의 매매거래(賣買去來)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장외시장은 증권유통시장의 한 분야로서 일정한 조직과 설비를 갖춘 한국거래소시장에 대한 상대적 개념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국거래소시장이 거래방법과 거래참가자의 자격 등 증권거래에 관련된 제반사항에 엄격한 규정을 두고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구체적 시장인 반면에 장외시장은 한국거래소시장 밖에서 고객과 증권회사, 증권회사 상호간 또는 고객상호간에 개별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비조직적인 추상적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