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기업문화란?
1.2창업주와 기업문화
2. 현대의 기업문화
2.1. 姑 정주영 회장
2.2 “해 보기나 했어?”
2.3 현대건설의 설립
2.4 현대자동차의 설립
2.5 주베일 항만 공사
2.6 정주영 회장의 문화, 그리고 현대의 문화
3. 삼성의 기업문화
3.1 이병철
3.2 “자기 능력에 맞는 사업을 해야 한다”
3.3 도쿄구상
3.4 삼성물산공사, 그리고 제일제당
3.5 이병철 회장의 문화, 그리고 삼성의 문화
4. 정주영과 이병철, 현대와 삼성
5. 현대와 삼성의 미래
5.1 미래의 경쟁환경
5.2 현대와 삼성의 미래
6. 맺으며
본문내용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그것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

1.1 기업문화란?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DNA는 겉으로 보이지도 않으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도 없다. 하지만 DNA의 영향은 신체 모든 곳, 심지어 개인의 성격까지 규정짓는다. 우리의 이목구비 하나하나, 신체 사이즈 하나하나, 성향 하나하나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기업문화는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며 그들의 매출액과 수익을 알 수 있지만, 그들의 로고와 비전 한 글귀를 검색할 수는 있지만, 기업문화를 알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기업의 기업문화는 그들의 전략, 전술, 성과 등 모든 기업 단면의 뒤에 숨어 그것들을 규정짓는다.
21세기를 대표하는 기업 Google을 잠시 생각해보자. Google은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검색엔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네티즌들을 모아 들여 그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놀라운 점은, Google의 핵심경쟁우위라 할 수 있는 검색엔진은 물론이거니와, 그에 더해 새롭고 놀라운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고 있다는 점이다. ‘Google Earth’라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곳을 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Google Street’라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곳의 거리를, 그 거리를 지나는 사람의 얼굴까지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지켜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Google Library’라는 서비스는 이 세상 모든 책을 디지털화해 제공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담은 프로젝트이다. 그렇다. Google은 모두가 꿈꾸어 왔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려고 한다. 범인(凡人)은 생각지도 못한 서비스를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제공하려고 한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위와 같은 Google의 모든 성과는 Google의 기업문화에서 기인한다. Google의 기업문화는 ‘자유로움’이다. Google에서는 그 누구도 일을 시키지 않는다. 업무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정해져 있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든지, 어떤 방식으로 시간을 쓰든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질책하는 상사도 없다. 누구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그것이 충실하게 지켜진다. 임직원 모두에게 업무시간의 20~30%를 순전히 자신의 흥미를 위한 연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의 자유로움, 생각의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Google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Google은 세계 제1의 IT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 삼성 對 현대 기업문화Ⅰ. 기업문화1. 기업문화란?기업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의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하며, 특정 조직 사회, 기업 속에서 구성원들이 습득한 사고나 행동들의 집합으로 개념 짓기도 한다. 이 같은 기업 문화는 기업이 종업원, 노동 조합, 주주, 납품업자, 지역 사회와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문화의 주요 요소인 관행과 가치체계는 대체로 기업의 창시

  • 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 삼성 對 현대 기업문화Ⅰ. 기업문화1. 기업문화란?기업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의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하며, 특정 조직 사회, 기업 속에서 구성원들이 습득한 사고나 행동들의 집합으로 개념 짓기도 한다. 이 같은 기업 문화는 기업이 종업원, 노동 조합, 주주, 납품업자, 지역 사회와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문화의 주요 요소인 관행과 가치체계는 대체로 기업의 창시

  • [학사][경영분석]4대 기업중 IMF외환위기 이후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삼성 LG 대우 현대
  • 기업으로부터 나온다. 또 중소기업을 이끌어 가기에는 너무 힘든 나라다. 2. 우리 나라 기업 경영의 특징대기업위주의 경제구조 하에서 대기업은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 재벌의 선단식 경영과 문어발식 확장경영을 하였다. IMF의 결정적인 원인이 된 기아와 한보의 부도도 이것 때문일 것이다. 문어발식 경영은 몇몇 계열사 내의 부실화된 기업으로 인해 나머지 우량 기업마저 부실화 되어 그룹전체의 부실화를 가져올 수 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

  • 한국기업 문화의 특성과 과제(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
  • 기업문화이다. 한국기업에서도 창업과 동시에 경영이념, 사훈 등을 만들었다. 바로 경영 의사결정과 행위의 기준을 제시해주는 것으로 이로부터 문화가 전개되기 때문에 이를 제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그러나 삼성, LG, 현대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기업에서 경영이념은 생활화되지 못하였다. 경영이념은 무언가 그럴듯 해보이는 회사가 되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졌고 액자에 담겨 사장실 벽에 걸렸을 뿐이였다. 이 결과 한국

  • [기업과 사회] 현대그룹 사회활동 및 기업방향
  • ●서 언●현대그룹 소개●현대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현대의 경영이념○경영이념의 정의○현대그룹의 경영이념ꋮ아산 정주영의 경영이념ꋮ현대그룹의 신 경영이념(가치경영)●현대의 기업문화○들어가며○문화의 정의○기업문화○기업문화의 구성요소○한국적 기업문화의 특성○현대 그룹문화ꋮ아산정신의 형성ꋮ현대 그룹문화의 특성○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비교●현대 사회복지 활동○아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