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컨텐츠 사이트 `Allkpo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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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POP과 소셜미디어, 그리고 Allkpop

2. Allkpop의 전반적 소개

3. Allkpop 사이트 성격 및 컨텐츠 구성

4. Allkpop 대표 ‘자니 노’ 기사 인터뷰

5. Allkpop.com의 역사

6. Allkpop의 수익모델

7. 소셜미디어와 Allkpop

8. Allkpop이 K-pop 유통로로서의 역할을 한 사례

9. 혐한 논란

10. Soompi가 Allkpop의 대체재가 될 수 있는가?

11. Allkpop이 Soompi에게 배울점

12. Allkpop 의 정체성과 사이트의 지속성에 대하여

본문내용
K-POP과 소셜미디어, 그리고 Allkpop

최근들어 PSY의 ‘강남스타일’과 ‘젠틀맨’이 새로운 한류의 흐름으로 부상하였다. 이에 대한 의견으로, PSY는 그동안 많은 K-POP 가수들과 연예인들이 오랫동안 다져놓은 한류의 기반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급성장이 가능했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PSY의 경우는 조금 특별하다. 단도직입적으로, 이번 경우는 굉장히 급진적이고 또 빠르다. 무언가 어떠한 특별한 요인이 PSY를 그리고 ‘강남스타일’을 빠르게 최고의 자리로 올려다 놓았다.

PSY와 K-POP의 성공요인을 살펴보자면, 메이저 기획사의 프로듀싱 능력이 두드러지고 기획사의 해외 진출 전략이 뛰어나며 무대 위 각 주인공들의 노력이 대단했다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에서 우리가 가장 크게 초점을 두는 부분은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다. 전세계 235개국 네티즌들이 2011년 한해동안 소셜미디어 유튜브에서 K-POP 동영상을 조회한 건수는 23억 회가 넘는다. 이는 다매체간의 연동과 공유의 속성이 뚜렷한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단지 유튜브만의 기여가 아니라 유튜브를 포함하고있는 인터넷과 컨텐츠사이트 등 SNS 전체의 기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는 앞서말한 자체적 특성 때문에 그 어떤 매체보다 정보의 전파력이 빨라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국소적 문화현상이 단시일 내에 세계 방방곡곡으로 퍼져나갈 수 있었다. 이것이 PSY와 현대의 K-POP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요인이 되었고,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PSY와 K-POP이 성공할 수 있었던 기본적인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우리는 소셜미디어 중의 하나인 한류 컨텐츠 사이트 ‘Allkpop'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론에서는 Allkpop 사이트와 구성회원들의 팬덤 활동, 각 소속사와의 관계 등 사이트 전반적인 내용을, 결론에서는 Allkpop이 한류에 미치는 영향력, 그리고 사이트의 한계와 지속성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Allkpop의 전반적 소개

Allkpop은 2007년 10월, 한인 2세 ‘자니 노’(한국명 노세훈)에 의해 개설되었다. 2011년을 기준으로 Allkpop의 회원 수는 30만명, 월 순방문자 수 300만명을 달성하였고 페이지뷰가 7000만 건, 댓글 수 55만 건을 확보한 것으로 보아 현재는 이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인종별 회원 구성으로는 아시아계가 3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백인 28%, 히스패닉 24%, 흑인 10%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문 트래픽 중 30%가 미국, 11%가 싱가포르, 8%가 캐나다에서 발생한다. Allkpop은 자회사는 현재 ‘6theory'로 J-pop사이트인 ’tokyohive‘와 자회사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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