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리더쉽심리학] 한국기업과 외국계기업간 리더의 하향적 영향 방략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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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선정 및 연구목적
영향방략의 정의
연구 방법
영향방략 관련 논문
설문조사
표본 구성
설문지 구성
연구 결과
결론
본문내용
영향방략의 정의
영향 방략이란?

- 개인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거나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사결정과정에서 권력작용을 통하여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의도된 행위로, 조직이 인가하지 않은 목표를 얻기 위하여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조직이 인가하지 않은 영향력 수단을 통하여 인가되어진 목표를 얻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

상향적 영향방략 / 하향적 영향방략

연구 결과
T- 검정
평균 수치에서 순위상으로 미세한 차이가 있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라고는 볼 수 없었다.
한국 기업 : 감흥, 합리적 설득, 자문, 합법권위, 비위, 집단형성, 강요, 고집, 교환 순
외국계 기업 : 합리적 설득, 감흥, 자문, 비위, 합법권위, 집단형성, 강요, 고집, 교환의 순서
두 집단 모두 합리적 설득과 감흥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향방략으로, 강요, 고집 교환이 가장 적게 사용하는 영향방략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내용을 참조하면, 감흥은 부서나 집단의 자긍심 고취의 형태로 나타나며, 교환이 적은 이유는 상사의 개인적 부탁도 업무의 연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환 조건을 제시할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교환을 성사시킬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는 불확실성에 기인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성별에 따른 차이
- 미세한 차이만 있을 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리더와 부하 모두에게서 얻은 설문을 통합 분석한 결과이므로 리더의 성별에 따라 영향방략이 다르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해석은 할 수 없다
남성과 여성 모두 같은 리더의 영향방략을 다르게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한편으로 리더가 남성과 여성에게 서로 다르지 않은 영향방략을 사용한다는 추측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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