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의 현황과 중국인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한 중국인관광객의 현황, 일본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사례,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문제점, 중국인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중국인관광객의 개념
2. 중국 관광시장의 성장 추세
3. 중국인 방한관광의 흡인요인
4. 방한 중국인 관광객 현황
1) 방한 외국인 관광객 현황
2) 방안 중국인 관광객 현황
3) 외래관광객의 국적별 현황 및 경제파급효과
5. 일본의 중국관광객 유치정책 사례
6. 중국인관광객 수용태세 문제점
7. 중국인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중국인관광객의 현황과 중국인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분석
1. 중국인관광객의 개념
중국 관광객의 정의는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국적을 가진 중국인과 대만을 제외한 홍콩, 마카오, 티벳 등 중국이외의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와 중국여권을 소지한 관광객을 의미한다(한호성, 2005).
2. 중국 관광시장의 성장 추세
중국은 초기의 사회주의 체제하에서의 여행은 많은 제약을 받았지만 차츰 중국에서 관광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1978년 10월 개혁개방정책 이후 정치, 경제와 더불어 관광산업의 개발에 대한 긍정적 역할을 강조하면서 국무원 직속기관인 중국여유유람사업관리국을 설치하고 관광체제를 확립하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이전까지만 해도 관광산업은 하나의 산업으로 규정되지 못하고 국가 외교와 관련된 외국 손님들의 환대와 연관된 서비스부분의 일종이었다. 그러나 관광산업을 발전과 함께 중국은 90년대부터 매년 10% 안팎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면서 2000년대에도 평균 8%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에 따라 중국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은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소비변화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명품소비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중국의 사치품 소비자는 총 인구의 13%인 1억 6,000만 명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약 50% 증가한 2억 5,000만 명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문화체육관광부(2014)「2013년 기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박문수,이동희,박지혜,구진경(2014)「방한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및 시사점」산업연구원
• 유정우(2010)「중국인 관광객 120만 시대, 부산의 대응」부산발전연구원, 2010년 9월 13일 (제 67호)
• 장병권,최영기,방성수,고석영,최병길(2010)「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방안」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장성수(2013)「부산의 중국인 관광객 방문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연구」부경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광렬,조현성,김희수(2011)「중국 관광객 특성 및 시사점」
• 최경은(2011)「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응 방향」
• 최경은(2011)「중국인 방한관광 시장의 성장과 전망」강원녹색성장포럼, 강원관광문화 제4차 수시포럼 2011년 11월 14일
• 최경은(2011)「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최경은,설다연(2014)「중국 여유법 시행 이후 관광 동향 분석 및 정책과제」한국문화관광연구원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3)「외래관광객 1200만명 유치의 정책성과와 발전방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