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농심제품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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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농심과 농심의 제품
Ⅱ 농심 제품의 특성과 재고관리
(1) 안정적인 대량 수요
(2) 낮은 단가
Ⅲ 변혁 전의 농심
Ⅳ 개괄적인 LOGISTICS 시스템의 flow
Ⅴ 예고발주 시스템
Ⅵ 도로위의 창고화
Ⅶ 재고 자동보충 시스템 + 근거리 수송시스템 + 차량 조합 시스템
Ⅷ 결론
본문내용
Ⅰ농심과 농심의 제품
농심은 1965년 설립된 롯데공업(주)가 모태인 식품전문 제조업체이다. 특히 스낵, 라면 류가 핵심 제품이며 라면의 경우 2002년 말을 기준으로 국내 시장의 70.9%가 농심의 제품이었다. 2003.8.14 한국경제신문
특히 그 중에서 ‘신라면’의 경우 단일 제품으로 국내 라면 시장의 약 25%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신라면’이라는 단일 제품 하나의 판매량이 여타 다른 모든 기업들의 라면 판매량과 대등하다. 한편, 스낵 시장에서 농심의 제품은 33% 내외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은 새우깡, 포테이토칩, 양파링 등이 있다. 다음은 농심의 간략한 연혁과 생산 및 판매 제품이다.

1970.12. 국내최초 인스턴트자장면 개발
1971.12. 국내 최초 스낵 새우깡 개발
1978.03. 롯데공업(주)에서 (주)농심으로 사명 변경
1985.03.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1위 차지
1986.10. '辛라면' 개발
1989.06.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60% 달성
1995~96 적자 발생
1998.06. 생산실명제 도입
1999.11. 한국능률협회 주관 대한민국 제조업 100대 우수공장 선정
2000.11. 중국 심양공장 준공
2000.12. 농심 5개공장 통합 ISO 14001 인증 획득
2002.05. 햅쌀밥출시
제품 및 상품 군
상품명
라면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감자면, 너구리, 쫄쫄면, 무파마탕면, 오징어짬뽕, 새우탕면, 사천짜장면, 콩라면, 진국사리곰탕면, 모듬해물탕면, 김치찌개라면, 보글보글찌개면, 멸치칼국수, 사발면
스낵
새우깡, 양파링, 오징어짱, 쫄병스낵, 꿀꽈배기, 포테토스틱,
마늘빵감자빵, 감자깡고구마깡, 오징어집, 자갈치, 닭다리, 벌집핏자, 알새우칩 , 바나나킥, 인디언밥, 옥수수로, 초코땡, 포테이토칩, 조청유과, 콩고물, 화이바뻥튀기, 안성누룽지
인스턴트 쌀밥
햅쌀밥, 발아현미밥, 소고기국밥, 미역국밥, 추어탕국밥
음료
삼다수, 순녹차, 테이스터스초이스, 네스카페, 네스퀵, 카프리썬, 웰치, 커피메이트,
해외브랜드 판매제품
맥코믹후추, 넬리, 덴마크햄, 미드랜드포크햄, 바몬드카레,
바릴라스파게티, 알포건사료, 츄파츕스, 켈로그 콘프레이크,
캠벨토마토 주스, 브란트 미니러스크, 알쿠니아황도, 완퍼티알루

농심은 이처럼 다종의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나, 실제로 새우깡, 신라면, 짜파게티처럼 매출액 및 시장 점유율이 큰 품목이 있는가 하면, 더 많은 종류의 구색 갖추기식의 품목들 또한 가지고 있다. 농심은 다품종 및 고객화를 지향하는 경쟁 식품업체들과 달리 대량 생산방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면서 저비용의 생산 구조를 전략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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