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과 유통경로관리] 풀전략과 푸쉬전략, 제조업체의 중간상촉진, 중간상의 촉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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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촉진과 유통경로관리

Ⅰ. 풀전략과 푸쉬전략

Ⅱ. 제조업체의 중간상촉진

1. 중간상광고
2. 협동광고
3. 중간상촉진
4. 인적판매
1) 교육훈련 프로그램
2) 보조판매

Ⅲ. 중간상의 촉진활동

1. 광고
2. 인적판매
3. 샘플과 디스플레이
4. 쿠폰
5. 경품
6. 프리미엄
1) 비용지불 프리미엄
2) 직접 프리미엄
3) 우편 프리미엄
4) 우수고객 프리미엄

Ⅳ. 촉진과 유통관리상의 한계점

본문내용
촉진과 유통경로관리

제조업자의 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촉진전략 또한 경로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국의 경우 제조업체가 지출하는 촉진비용 중 중간상촉진(trade promotion)이 소비자촉진(consumer promotion)을 능가하고 있다. 최근 할인점을 비롯한 다양한 소매업태가 등장함에 따라 소매업자들 간의 경쟁이 과거보다 치열해지게 되었다. 소매업자들은 매출액 증대를 위해 고객을 상대로 다양한 소매상촉진(retailer promotion)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이는 제조업자들에게 추가적인 가격인하 및 수량할인의 압박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자료에서는 유통경로내에서 각 경로구성원이 수행하는 촉진활동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
다. 먼저, 촉진전략의 두 가지 상반되는 개념인 풀(pull)전락과 푸쉬(push)전략에 관해 논의하고 제조업자 및 중간상의 촉진유형을 알아보았다.

1. 풀전략과 푸쉬전략

제조업체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촉진전략은 풀과 푸쉬의 두 가지이다.
- 풀전략과 푸쉬전략 -


제조업체가 최종소비자들을 상대로 촉진활동을 하여 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중간상(특히 소매상)에게 자사제품을 요구하도록 하는 전략을 풀전략이라고 한다. 즉 제조업체가 중간상들로부터 자발적으로 주문을 받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농심라면은 자사제품의 상표인지도와 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 TV를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한다. 광고의 목표는 소비자로 하여금 슈퍼마켓, 편의점, 백화점 등에서 자사 상표를 찾게끔 하는 것이다. 만일 어떤 점포가 농심라면의 특정상표를 취급하지 않는데 많은 소비자들이 그 상표를 찾게 된다면, 그 점포는 어철 수 없이 그 상표를 주문하여 취급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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