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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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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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차례
0. 차례
1. 서론
2. 본론
(1) 타개책 및 나아가야할 방향
1)기존의 문제점 개선 방향
①위기관리 능력의 개선
② 생산과정의 개선
③ 소비자의 의식개선
2)극복을 위한 새로운 방향
①기업의 이미지 쇄신
②식파라치 대응 방안
③고급화된 하위 브랜드 런칭
(2) 예상되는 변화
1) SWOT의 개선된 버전 제시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농심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대표적인 식품 회사이다. 1965년 처음 설립되어 신라면, 새우깡, 양파링, 안성탕면 같은 국민식품을 선보였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하여 우리나라 최대의 라면, 스낵 제조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하지만 농심의 대표 상품인 새우깡에 생쥐머리가 들어간 일명 '쥐머리깡' 사건이 발생하면서 회사 전체에 큰 이미지 추락을 겪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쥐머리깡' 사건을 다루는데 있어 사건 자체를 감추고 책임소재를 회피하는데 급급하여 고객들에게 믿을 수 없는 기업이란 인상마저 남긴 상태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 조는 SWOT을 통해 농심이란 회사가 처한 총체적인 위치를 분석해 보았다.
Strength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식품판매가 가능. 40년이란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온 식품제조 노하우. 메가마트 농심그룹 계열사로 할인점 및 슈퍼체인을 운영하는 종합유통업체.
주요 사업은 ① 대규모소매점업(슈퍼마켓, 쇼핑센터, 대형점 및 백화점) ② 농축수산물, 음식료품 제조·판매 ③ 주류 및 공산품의 도소매·중개 ④ 외식사업 및 외식연쇄화사업 ⑤ 종합급식사업 및 요식업 ⑥ 부동산 매매 및 임대 ⑦ 통신판매 및 인터넷 유통업, 인터넷 광고업, 기타 인터넷 관련사업 등이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에서 부분인용
와 같은 거대 유통망 확보.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 농심은 전체 스낵 시장 매출액 대비 자사의 매출액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 농심 홈페이지(http://www.nongshim.com)에서 참조
. 고객 충성도가 높은 제품 보유(신라면, 안성탕면 등등). 연간 1천억 대에 이르는 뛰어난 영업활동 현금흐름, 3천억 대에 달하는 현금성 자산으로 투자여력이 많음. 부도의 위험이 없는 안정적인 재무구조.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23조
Weakness
저가 브랜드라는 인식, 매출이 특정제품에 집중(매출의 70%가 라면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신라면 하나에 매출의 20%이상을 의존하고 있음), 신제품 중 히트작이 부족함. 이번 사태에서 보듯 위기관리 능력이 매우 취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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