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콘텐츠와 IT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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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Importance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

02 Technology Trend
3D 콘텐츠 기술 동향

03 Industry Trend
3D 콘텐츠 산업 동향

04 Service
3D 콘텐츠와 오감서비스

05 Outlook
3D 콘텐츠와 IT 융합의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문화 컨텐츠의 중요성
매체의 발달에 따른 변화
매체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함에 따라 콘텐츠 제공자와 소비자간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뉴스에 댓글을 달아서 판결에 영향을 미치거나, 드라마 시청소감을 올려서 결론을 바꾸는 인간대 인간 인터랙티브 뿐만 아니라, 인간과 매체, 매체와 매체의 인터랙티브 역시 포함된다.

3D Image
Haptic
Gyro Sensor
+
Information
Technology
Network
Wirless

Interactive

인터랙티브에 주목해서 인터넷을 매체로 한 넷 아트와 같은 예술장르가 탄생
현재 뉴미디어 아트에서는 인터랙티브 요소 필수
컴퓨터 게임과 같은 디지털 인터랙티브 콘텐츠들 다양화, 일반화.
(높은 기술력과 탄탄한 스토리라인 구현)

스토리텔링은 더 이상 단순한 ‘상호작용성’ 기능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와 전달방법을 실제로 구현


(중략)



3D 콘텐츠 기술 동향
오감 기술을 활용한 3D 콘텐츠 -시각

체적형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방식
실제로 3차원 공간에 입체상을 형성하여 여러 시각 요소들에 의해 더욱 자연스러운 입체감 생성

장점 : 관찰가능한 시역이 넓어 여러 명의 관찰자가 다양한 방향에서
입체 영상을 볼 수 있음
단점 : 임의의 영상 체적에 대한 가려짐 현상이 생기지 않음


참고문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이머의 과반수 , 콘솔 게임기의 3D 기술 도입에 부정적 견해 표명

Microsoft, 몰입적 게임 환경 구현하는 3D 기술 특허 취득

[CT심층리포트] 3D입체영상은 홀로그램으로 진화 중, 관련 기술동향과 활용사례

[CT심층리포트] 체감형(4D) 기술 및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창조경제와 콘텐츠 세미나 자료집

2011 캐릭터산업백서 제5부 - 캐릭터 성공사례

2012년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

[가마수트라] 연구에서 게임까지 _ 3D공간 인터랙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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