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국내할인점과 외국계할인점의 유통전략 -이마트 월마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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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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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Mart
a. E-Mart의 유통전략
b. E-Mart의 성공요인
2. Wal-Mart
a. Wal-Mart의 유통전략
b. 국내Wal-Mart의 부진이유
3. E-Mart와 Wal-Mart비교 분석
4. 결론
- 본문내용
-
E-MART의 유통전략
1. 다점포 전략
-매년 3~5개의 점포 오픈
-최다 점포망 구축
-변두리가 아닌 도심 선택
(수도권 30점, 전국권 36점, 중국권 2점)
2. 점포 표준화
-점포 표준화 팀 운영
- 기존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꾀함
(연수와 교육시간을 늘려 신규점포 안정화)
3. 창고형 할인매장 포기
-세미 백화점 형태의 인테리어와 서비스
-고급화 된 이미지 구축
4. 자동시스템을 통한 유통상에서의 비용 절감
-업계 최고의 POS시스템, 상품자동발주 시스템의 물류 시스템 구축
-EDI(Electric Data Interchange)시스템 운영
-업계 유일 전용 물류센터 보유
-점포 재고 삭감 및 후방 창고 면적 축소
5. PB상품
-97년 8월부터 PB상품 생산에 주력
(E-PLUS, GREENPIA, TOMORROW, KIDSLAND)
-모든 소비재 산업으로 확산
6. 최저 가격 보상제
- 구입상품이 다른 마트의 소매가격보다 비쌀 경우 차액을 2배로 보상
7. 다양한 Promotion 전략
-“Enjoy E-Mart” : 즐겁고 행복한 쇼핑 이미지 부각
-“E가격! E기분! E마트!”
-“E마트 가는 길, E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길”
- 노란색 컬러 마케팅
(창고형 선입관 씻음, 경쾌한 이미지)
8.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 전개
-품질불만족 상품 즉시 교환 및 환불제 실시
-신선식품 리콜제, 신선도 만족 책임제
-계산착오 보상제
-소비자 안전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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