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모비스의 중국진출과 현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외부 환경 분석
제 1 절 중국 자동차 산업현황
1. 최근동향
2. WTO 가입에 따른 시장변화
3. 시장 전망

제2절 중국 자동차 부품시장 현황
1. 생산과 판매 현황
2. 기업현황
3. 수출입 동향과 외국인 투자동향
4. 제품 경쟁력분석과 제품의 판로
(참고) 중국내 자동차 부품산업 중 모듈화의 진전

II. 내부 환경 분석
제1절 현대모비스의 중국 진출
1. 회사 소개
2. 현대 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제2절 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1. 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2. 현대 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
3. 현대 모비스 중국 현지화 사례

III.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Ⅳ. 결 론
1. 중국진출 확대 방안에 있어서의 걸림돌
2. 진출 확대 방안
본문내용
요 약
중국의 최근 동향을 살펴 보면 자동차 산업은 중국의 기둥 산업으로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관심을 받는 분야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요도 큰 폭의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자동차 및 부품의 관세가 대폭 낮아지고 수입 허가증과 수입쿼터제의 취소로 승용차와 부품의 수입수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모든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가운데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매력적인 시장임에 분명하다.
현대모비스가 해외 생산기지 구축에 힘을 쏟는 것은 부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이다. 특히 중국시장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세계 4대 자동차시장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회를 노리고 현대·기아차의 중국진출 계획에 따른 부품생산의 현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곳에 높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은 투자가들이라면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부품조달 체제상의 문제나 조립업체와 부품 업체간의 이익대립, 중국 파트너와의 갈등과 중국 정부의 압력, 선진 기술수준의 소화 여부, 여러 내부상황으로 인한 초기 진출의 어려움 등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현대모비스는 -1.완성차 업체와 동반진출, 2.동시다발적 진출, 3.100%단독투자방식에 의한 진출, 4.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한 진출- 이상의 4가지 진출 전략을 가지고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완성차 업체와 동반 진출과 업무제휴를 통한 전략, Two Way Trade를 통한 기대 이익,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고 또한 현재로선 중국 자동차 부품시장 내에서의 현대모비스의 미래가 매우 밝아 보인다.

Ⅰ.외부 환경 분석
제 1 절 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
1. 최근 동향
자동차 산업은 중국의 기둥 산업으로서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관심을 받는 분야였다. 최근 중국에서는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요도 큰 폭의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 자동차 공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비교적 완벽한 생산라인 및 생산 구조가 형성됐고 第一汽車集團, 東風汽車集團, 上海汽車工業集
2. WTO 가입에 따른 시장 변화
WTO 가입 이후, 자동차 및 부품의 관세가 대폭 낮아지고 수입 허가증과 수입쿼터제의 단계적 폐지로 승용차와 부품의 수입량이 증가하여 기존업계에 충격이 예상된다. 그리고 자동차 국산화를 장려하는 우대 정책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해외 자본을 끌어들여 주요 부품의 개발, 기술 수준을 제고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표 출처 : 현대 모비스 홈페이지 (www.mobis.co.kr)
관련사실 출처 : 디지털 타임즈 (www.dt.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중국경제신문<中國經濟導報>
증권사 산업분석
하나경제연구소, 메리츠 증권(www.imeritz.com)
실무자면담: 현대모비스 주주총회 참석(박성규) 및 주식담당자 통화
김익수, ‘중국투자론’, 1999, 박영사
장세진, ‘글로벌경영’, 2000, 박영사
김언수, ‘Top을 위한 전략경영2.2’ , 2002, 박영사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자동차 A/S 부품 산업의 발전 방향>, 2003.9.26, 주우진(서울대학교), 신혁승(숙명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현대자동차 중국시장진출에 대한 조사
  • Ⅰ.서론지난해 말 WTO에 가입한 중국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인구와 국토로 인하여 많은 국가들의 투자 및 진출을 하기 위한 매력적인 국가로 꼽힌다.지난 8월 24일로 한중 수교 10주년을 맞은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과 투자는 괄목할 발전을 이루었다.현대기아에 따르면 두 회사는 현지 자동차 업체들과 자본제휴 방식으로 중국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여 오는 10월∼11월께부터 기아차는 상하이, 현대차는 베이징을 근거로 우선 소형 및 준중형 이상급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국제경영 사례조사중국 자동차 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현대자동차♠ 요 약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인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업체간 인수합병 및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은 세계 자동차 업계들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이에 따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모두 중국에 진출하여 격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경영분석] 현대모비스 경영분석 사례연구
  • 경영분석 사례연구 : 현대모비스 -- 목 차 (CONTENTS) –1 . 분석기업의 개요가 . 회사의 설립시기나 . 회사의 주요 전략다 . 회사의 계열회사의 관한 사항라 .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마 . 회사의 영업실적2 . 분석기업의 요약재무제표가 . 분석기업의 대차대조표나 . 분석기업의 손익계산서다 . 분석기업의 현금흐름표라 . 분석기업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마 . 분석기업의 주가 관련 자료3 . 분석기업의 비율분석가 . 현대모비스의 주요재무비율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기업전략, 해외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I N D E X 서론 - 현대자동차 소개, 현황 > 현대자동차 - 회사개요> 현대자동차 - 성장과정 및 연혁> 현대자동차 - 기업이념, 경영철학> 현대자동차 - Vision, Mission> 현대자동차 - CI, 기업로고 의미, 슬로건> 해외진출 현황 본론 - 세계시장전략 분석 (1) 중국 >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

  • 현대자동차 vs 폭스바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문제점분석과 새로운 전략제언
  • 현대자동차 폭스바겐의 마케팅전략목 차Ⅰ 서론1. 기업선정동기 (현대자동차, 폭스바겐의 마케팅 전략)2. 기업소개1) 현대자동차2) 폭스바겐Ⅱ 본론1.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1) 중국의 생산량 및 판매량 현황2. 현대자동차 중국진출배경3. 생산 및 판매현황4. 현대자동차 중국에서의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5. 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전략분석5-1) 현지화전략5-2) 마케팅 4P 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