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자동차부품산업 동향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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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최근 자동차 부품 산업 동향

1. 산업 현황
2. 품목별 현황
3. 자동차 부품 산업 발전 단계
4. 자동차 부품 기업 현황
5. 문제점

Ⅱ. 수출입 동향

1. 개 황
2. 품목별 수입 시장 현황
3. 한국의 對중 수출 동향

Ⅲ. 유통 구조

Ⅳ. WTO 가입 영향 및 향후 전망

1. WTO 가입 영향
2. “10.5”계획 목표

Ⅴ. 부 록

1. 2003년 자동차 부품 관련 전시회 내역
2. 중국 자동차 부품 관세율 조정 추이
본문내용
Ⅰ. 최근 자동차 부품 산업 동향

1. 산업 현황

중국 자동차 생산 및 보유량 증가에 힘입어 자동차부품산업도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1983년 독일 폭스바겐사가 上海汽車와 공동으로 산타나(SANTANA)를 KD(Knock down)방식으로 중국에서 조립 생산 초기 중국 내에서 제공 가능 부품은 2.7%에 불과했으나 현재 산타나 국산화가 98.9%에 달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자동차 부품시장은 자동차 제조업 관련 부품시장과 자동차 정비 및 a/s 관련 부품시장으로 나뉘는 데 2000년 각각 900억위안과 600억위안을 기록한 데 이어 2010년 자동차 생산량 및 보유량이 1배이상 늘어남에 따라 부품 수요도 1배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2년 1-9월중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비 32.9% 증가한 233.7만대, 판매량은 33.7% 증가한 238.5만대에 달했다. 품목별로는 화물차 생산이 전년동기비 40.6% 늘어났으며, 승용차는 경제형 승용차와 고급 승용차의 생산 확대에 힘입어 44.4% 증가했다. 버스는 미니 버스의 견인 역할에 힘입어 16.2% 성장을 기록했다.

소비를 보면, 승용차가 47.0%로 최대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그 다음으로 화물차 34.5%, 버스 21.1%를 기록했다.

2002년 1-9월 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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