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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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Ⅰ.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1. 위험관리의 의의
2. 위험관리의 원칙
1) 결과를 생각하라
2) 손실의 확률을 생각하라
3) 작은 손실을 아까워하지 마라
3. 위험관리의 구조와 절차
1) 제 1단계: 위험의 파악
(1) 위험의 파악
(2) 위험의 측정
2) 제 2단계: 대안의 검토
(1) 위험통제기법
1> 위험의 회피나 배제
2> 손실방지기법
3> 손실감소기법
4> 위험의 분리방법
5> 위험의 전가방법
(2) 위험재무기법
1> 위험보유기법
2> 위험전가방법
3) 제 3단계: 최적대안의 선택
4) 제 4단계: 최적대안의 실행
5) 제 5단계: 위험관리과정의 통제

Ⅱ. 중소기업의 위기관리

1. 위기관리의 의의와 필요성
2. 위기관리의 내용과 목표
1) 최악의 사태에 대한 대비
2) 위기와 기회의 인식
3) 위기대응의 정의와 관리
4) 위기관리환경의 이용
5) 손실확대의 방지
6) 효과적 해결
7) 평상상태로 복귀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I.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1. 위험관리의 의의

위험관리(risk management)란 개인이나 조직이 일상적 환경에서 경험하게 되는 위험을 관리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순수위험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방법으로 발전된 분야이다. 즉, 개인이나 조직이 직면하는 위험이나 예기치 못한 손실이 가져오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관리활동의 한 형태이다.

2. 위험관리의 원칙

위험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는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할 3원칙이 있다.
- 위험관리의 3원칙 -


1) 결과를 생각하라

첫 번째 원칙은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손실의 원인보다는 그 결과나 영향을 중시하여야 하며 그 결과가 자가부담능력 이상의 것이라면 위험을 회피하거나 보험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제삼자에게 전가하는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을 지키지 않아 실패의 길을 걷게 된 한보그룹사태가 그 좋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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