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Ⅰ.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1. 위험관리의 의의
2. 위험관리의 원칙
1) 결과를 생각하라
2) 손실의 확률을 생각하라
3) 작은 손실을 아까워하지 마라
3. 위험관리의 구조와 절차
1) 제 1단계: 위험의 파악
(1) 위험의 파악
(2) 위험의 측정
2) 제 2단계: 대안의 검토
(1) 위험통제기법
1> 위험의 회피나 배제
2> 손실방지기법
3> 손실감소기법
4> 위험의 분리방법
5> 위험의 전가방법
(2) 위험재무기법
1> 위험보유기법
2> 위험전가방법
3) 제 3단계: 최적대안의 선택
4) 제 4단계: 최적대안의 실행
5) 제 5단계: 위험관리과정의 통제
Ⅱ. 중소기업의 위기관리
1. 위기관리의 의의와 필요성
2. 위기관리의 내용과 목표
1) 최악의 사태에 대한 대비
2) 위기와 기회의 인식
3) 위기대응의 정의와 관리
4) 위기관리환경의 이용
5) 손실확대의 방지
6) 효과적 해결
7) 평상상태로 복귀
- 본문내용
-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및 위기관리
I. 중소기업의 위험관리
1. 위험관리의 의의
위험관리(risk management)란 개인이나 조직이 일상적 환경에서 경험하게 되는 위험을 관리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순수위험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방법으로 발전된 분야이다. 즉, 개인이나 조직이 직면하는 위험이나 예기치 못한 손실이 가져오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관리활동의 한 형태이다.
2. 위험관리의 원칙
위험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는 아래의 표에서와 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할 3원칙이 있다.
- 위험관리의 3원칙 -
1) 결과를 생각하라
첫 번째 원칙은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손실의 원인보다는 그 결과나 영향을 중시하여야 하며 그 결과가 자가부담능력 이상의 것이라면 위험을 회피하거나 보험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제삼자에게 전가하는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원칙을 지키지 않아 실패의 길을 걷게 된 한보그룹사태가 그 좋은 예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