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환율제도하의 외환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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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MF 경제위기가 환율상승(원화의 평가절하)에 따라 초래되었다면 최근에 우리 경제 그리고 우리 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위기는 환율하락(원화의 평가절상)에 그 원인이 있다. 특히 수출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에 있어서 환율하락은 곧 가격경쟁력 약화 혹은 달러화의 원화로의 환산 시 막대한 손실을 야기 시키고 있다. 대다수의 수출중소기업의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못한 실정이어서 최근에 수출보험공사에서 제공하는 환변동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에 대하여 우리 기업들이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출보험공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환변동보험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환변동보험이란 무엇인가?
먼저 환율변동보험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어떻게 우리 기업들이 대처할 수 있는 대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환위험을 최소화하는 기법으로 내부기법과 외부기업으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내부기법은 환위험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기업 및 금융기관 내부에서 재무관리의 한 부분으로 수행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이러한 예에는 네팅(netting) 네팅은 모회사와 자회사, 본사와 지사, 자회사 상호간에 발생한 외화표시 채권채무를 상계한 후 차액만을 결제하는 방법으로 그룹 내 회사간에만 주로 이용되어 다국적기업의 이용도가 높음
, 매칭(matching) 매칭은 타기업과의 외환거래시 자금유출입을 통화별 만기별로 일치시키는 방법으로 제3자와의 거래에도 사용되어 일반 무역회사가 주로 이용
, 래깅(lagging) 및 리딩(leading) 래깅 및 리딩은 수출입 대금 및 기타 외화자금 결제시기를 인위적으로 늦추거나 앞당기는 방법
, 사내 선물환 사내 선물환은 내부적으로 정한 기간별 선물환 가격에 따라 일선 영업부서와 외화자금부서간 선물환을 거래하는 것으로써 영업부서는 헤징(hedging)과 함께 자금관리의 용이함을, 자금부서는 사내 외환포지션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장점
, 가격정책(pricing policy) 가격정책은 환율변동에 따라 판매관리 및 구매관리에 있어서의 가격을 조정하고 거래통화를 변경
, 자산부채종합관리(ALM) 등이 있다. 외부기법은 기업 및 금융기관 외부의 외환자본시장을 이용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그 예에는 선물환(forward exchange) 선물환은 대금결제시기에 맞추어 외국환은행과 미리 정한 환율로 서로 다른 통화의 매매계약을 별도로 체결하여 미래의 환율변동위험을 헤지(hedge)
, 통화선물(futures) 통화선물은 일정 통화를 장래에 실제로 인수, 인도하기 보다 현물환 포지션에 대칭되는 통화선물포지션을 보유함으로써 환위험을 제거
, 통화옵션(options) 통화옵션은 특정 통화를 미래 일정시점 또는 일정기간 내 거래일에 약정된 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로써, 계약을 반드시 이행해야만 하는 의무가 있는 선물의 경우와는 달리 유리할 때만 이용할 수 있으나 환율이 불리한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무제한적인 위험부담을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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