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경영] 호텔경영의 특성 및 상품구성, 호텔서비스마케팅, 호텔서비스 마케팅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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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호텔 서비스경영

Ⅰ. 호텔경영의 특성 및 상품구성

1. 호텔경영의 특성
1) 연중무휴의 운영
2) 자동화의 한계성
3) 비전매성 상품
4) 비신축성 상품
5) 계절적 요인
6) 시설의 감가상각
7) 공공장소의 유지
8) 고정자산 구성비 과다
9) 높은 고정경비 지출
2. 호텔의 상품구성
1) 인적 서비스
2) 물적 서비스
3) 시스템적 서비스

Ⅱ. 호텔 서비스 마케팅

1. 호텔서비스의 특성
2. 호텔기업의 고객만족관리
1) 고객접점 최우선
2) 정기적인 정량적 측정
3) 경영철학

Ⅲ. 호텔서비스 마케팅믹스

1. 마케팅전략의 개념
2. 호텔 마케팅전략
1) 외부 마케팅
2) 내부 마케팅
3) 관계 마케팅

본문내용
호텔 서비스경영

I. 호텔경영의 특성 및 상품구성

21C 호텔경영의 특징은 고급화 ․ 대형화 ․ 글로벌화의 양상을 띠고 있으며, 특히 국제회의, 대소연회 등 각종 모임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회 ․ 문화적 기능과 공익적 기능을 갖춘 중추시설이며, 글로벌 서비스경영의 주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1. 호텔경영의 특성

1) 연중무휴의 운영

호텔은 시설 및 인적 서비스를 복합한 상품을 연중무휴로 찾아오는 고객에게 판매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종업원의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큰 산업이다.

2) 자동회의 한계성

호텔기업은 인적 서비스의 판매가 커다란 하나의 제품으로 간주되고 있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정성스러운 서비스분야나 세심한 고객관리는 자동화가 거의 불가능한 것이다.

3) 비전매성 상품

호텔사업은 호텔이라고 하는 가치재(인적 ․ 물적 서비스)를 고객이 직접 호텔에 가서 상품을 생산하는 장소에서 직접 구매하여야 한다. 특히 호텔상품은 인적 서비스, 물적 서비스, 시스템적 서비스, 정보적 서비스, 금융적 서비스 등 체인과 결합하여 판매되므로 이를 다인자성 상품이라 한다. 그러므로 호텔 상품판매의 사후예측과 평가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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