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실패] 중소기업 실패의 개념과 유형 및 실패요인(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중소기업경영실패

Ⅰ. 중소기업 실패의 개념과 유형

1. 중소기업 실패의 개념
2. 중소기업 실패의 유형
1) 자본부족형
2) 시설확장형
3) 연쇄도산형
4) 방만경영형

Ⅱ. 중소기업의 실패요인

1. 경영관리상의 실패요인
1) 경영자의 경영관리능력 부족
2) 경영자의 경험부족
3) 전략적 계획의 부족
4) 무계획적인 시설확장
5) 입지선정의 부적당
6) 거래처의 도산과 경영부실
7) 사채이용의 과다
8) 판매대금의 회수부진
9) 마케팅의 부족
2. 경영자와 관련 있는 실패요인
1) 사장의 오만불손과 경영능력과신
2) 사업목표와 계획성의 결여
3) 업계의 정부부족과 환경변화에의 대응능력 부족
4) 신상품과 신기술개발력의 부족
5) 결단력과 실행력의 결여
6) 계수관리 능력부족과 학습의 부족
7) 사장의 방탕한 생활과 가정불화
8) 사장의 원맨경영에의 반성심 부족

본문내용
중소기업경영실패

I. 중소기업 실패의 개념과 유형

1. 중소기업 실패의 개념

중소기업이 실패했다라고 말하는 것은 한마디로 중소기업의 도산이나, 파산 또는 영업중지를 의미한다. 기업이 실패하는 것은 경쟁력의 부족으로 산업사회에서 도태되는 것을 말한다. 중소기업의 실패는 첫 단계로 경제적 실패를 들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수익이 비용보다 적고 투자이익률은 자본비용보다 낮고, 실현이익이 기대이익보다 낮은 것 중 하나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단계는 기업의 지급불능으로 총자산이 총부채보다 많지만 채무를 그때그때 상환할 수 없거나 어음이 부도처리되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다시 말하면 지급불능은 재무유동성의 악화로 상환해야 할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서, 자금 사정이 호전되면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셋째 단계는 파산이다. 이것은 기업의 총자산이 총부채보다 적은 상태로서 채권자들이 채권확보를 위하여 기업의 폐지를 법원에 신청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을 종식시키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자산가치가 부채가치보다 적어 법원이 파산선고를 내리면 그 기업은 자동적으로 해산하게 되는데 이를 파산이라고 한다. 이러한 법원에 의한 파산은 기업의 지불능력이 극히 어려워 채권자가 채권확보를 위하여 법원에 파산신청을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2. 중소기업 실패의 유형

중소기업이 도산하는 유형을 보면 자본부족형, 시설확장형, 방만경영형, 연쇄도산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자본부족형

자본부족형 도산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도산기업 중 높은 비중을 점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기업에 비해 단기적 안목으로 국내시장에 안주하려하고 수출에 대한 확신결여, 대금영수지연, 해외중간상 물색의 어려움, 수출관련 위험과 해외시장에 대한 두려움, 협상과정에 언어능력을 갖춘 인력이 부족하고 해외시장에 적합한 제품물색 및 변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주요한 실패요인 중 하나가 마케팅 부족이라는 점 박재린, 「최신 중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p.118, 1999. 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성과가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제 1 장 기업합병I. 기업 인수와 합병의 의의1. 기업 인수합병의 개념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

  • 기술혁신경영사례
  • 기업 사례**기 업위기 발생 시기와 원인위기극복 전략최근 불황 대응Wal Mart2007년 : 양적 성장이 한계에 봉착- “창립 45주년의 월마트가 ‘중년의 위기’를 맞음- 과거 성공 방정식이었던 ‘저가전략’ 집착이 실패의 근본원인→ 反 월마트 정서 고조‘質경영’으로 성장의 벽 돌파- 소비자 취향 파악 및 고객 가치 제고로 ‘월마트=싸구려’ 이미지 탈피- 유명스타 광고 모델, 소식지‘Walmart Fact’ 발간선제적 전략 구사로 성장세 지속-

  • [인수합병]시스코(Cisco systems)의 인수합병 M&A 사례연구
  • 목 차1. 서론2. M&A의 이론적 배경2-1. M&A의 개념2-2. 기업인수합병의 동기 2-3. 기업인수합병의 유형고찰2-4. 기업인수합병의 장단점2-5.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2-6. M&A에 의한 기업가치 변동과 대처방안3. 사례연구 - 시스코(Cisco systems)의 인수합병3-1. 회사소개 및 사업현황3-2. 시스코의 인수합병 전략3-3. 시스코의 인수합병 사례 분석 3-4. 시스코의 인수합병의 효과4. 결론5.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 서론시대는 변하고 있다. 산업혁명이 이루

  • [기업경제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도요타, 닌텐도, 애플
  • 기업 간 정보 네트워크 강화의 방법 등이 있다. 1. 서론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시장을 통하여 상품을 거래하거나, 하도급계약 혹은 수직 계열화 관계를 갖기도 한다. 이러한 거래과정에서 중소기업-대기업은 상호 대등한 관계나 비협조적 혹은 협조적인 관계에 놓이기도 한다.중소기업-대기업이 서로 어떤 관계인가의 문제는 그 기업의 경영전략적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여기에서는 양자간의 관계가 한 국민경제 자원배분기구의 효율성, 안정성 및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