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수요의 특성] 관광수요의 분류와 지리적 구조, 관광객의 속성, 관광목적과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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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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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수요의 특성
Ⅰ. 관광수요의 분류
1. 유효수요
2. 현시수요
3. 잠재수요
4. 유도수요
Ⅱ. 관광객의 일반적 속성
1. 관광객의 일반적 속성 관계
2. 일반 속성과 관광동태
Ⅲ. 관광목적과 시기
1. 관광계절
2. 여가별 관광구조
3. 월별 관광형태
Ⅳ. 관광수요의 지리적 구조
1. 관광형태
2. 관광빈도
3. 관광동기
4. 관광이용의 교통기관
5. 체재기간과 소비성향
6. 관광객의 지역구조
1) 시간거리별 관광지구조
2) 방위별 관광객구조
- 본문내용
-
관광수요의 특성
I. 관광수요의 분류
관광수요는 관광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관광객을 가리키며 관광의 주체이다. 관광주체인 관광객의 특성에 의하여 행태적 환경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관광객의 특성이 환경지각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Kofa는 인간행동(B)은 개인적 특성(P)과 개인에게 지각되는 환경(E)의 함수관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B = f(P · E)}
또한 Holahan은 렌즈 모델을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즉, 개인적 특성이 렌즈 역할과 같으며, 관광환경이 렌즈로 투시될 때 투시하기 전의 실제 환경은 각각 다른 지각된 환경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각된 환경은 관광수요에 영향을 주므로 관광지는 관광객에게 긍정적이며 특이한 환경으로 지각되어진다. 또한 관광지는 지각환경을 창출하여 관광객에 새로운 동기(novelty motive)를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과 인지도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관광지마다 관광객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관광수요도 다르게 나타나므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유효수요
유효수요의 개념은 케인스의 거시경제학에서 주장되었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주관적 욕망이 아니라 관광활동을 할 수 있는 여행경비, 시간 등이 주어져 실제 관광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수요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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