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 여행상품의 속성과 분류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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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의 속성과 분류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여행상품의 속성과 분류0k
1장. 여행상품의 특성과 구분
1. 여행상품의 특성과 구분
1) 무형성(Intangibility)
2)동시성 (simultaneity)
3)이질성(heterogeneity)
4) 계절성(seasonality)
5)결합성(package)
6)모방성(parity)
7)소멸성(perishability)
8) 공간과 거리가 필요하다
2. 여행상품의 구분
1) 국내여행상품(Domestic Tour)
2) 국제여행상품(In Bound Tour)
3) 국외여행상품(Out Bound Tour)
2장. 해외여행상품의 속성
1. 관광지 속성 2. 숙박(Hotel) 속성
3. 교통속성 4. 관광활동 속성
5. 식사 속성 6. 쇼핑 속성
7. 선택관광(Option tour) 속성
8. 여행사 속성
3장. 여행상품 개발의 전제조건과 여행상품이 갖추어야 할 기능
1. 여행상품 개발의 전제조건
2. 여행상품이 갖추어야 할 기능
3. 여행상품의 구성요소
4. 여행업 마케팅계획
1) 여행업 마케팅계획의 개념
2) 표적시장의 선정
3) 여행업 마케팅의 수립
4장. 여행상품의 문제점
1. 근본적 문제
2. 현상적 문제
3. 한국의 관광상품 개발상의 문제점
1)상품과 수요자를 연결시키는 마케팅이 부족하다
2)관광객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다
3)집중적 방문유도가 용이한 여행사의 의지에 상품가치가 좌우된다.
4)수도권 위주의 관광이 주가 되고 있다.
5) 관광상품 다양화를 위한 사고의 혁신이 부족하다.
6) 해설기능이 약하다.
7)핵심상품과 보조상품의 구분이 없다.
5장. 여행상품의 분류
1)기본적 분류
2)참가형태에 따른 분류
3)판매시장에 따른 분류
4)여행목적에 따른 분류
5)상품조성에 따른 분류
6)여행형태에 따른 분류
7)여행업법에 분류
8)참가자 층에 따른 분류
9)항공운임에 따른 분류
- 본문내용
-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소재 공급업자 사이에서 여행자를 대상으로 예약, 수배, 알선 등을 제공하고 공급자로부터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아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체를 말한다. 즉, 여행업이란 여행자의 필요(need)와 욕구(want)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행자의 상담에 응하여 여행상품에 대한 일반정보를 제공하고 이 상품을 구성하고 있는 principal을 수배, 예약하고 알선하며, 이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수하는 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업체를 영위하는 자를 여행업자라 부른다. 여기서 공급자는 여행업자의 입장에서는 프린시펄(Principal) 여행상품은 교통, 숙박, 관광지이용시설업 등의 여행소재나 서비스를 조립하여 생산되는 속성을 갖고 있다. 여행상품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일반적 제조상품에서의 거래되는 유형재가 아니고 무형재의 성격을 가진다.
와합(S. Wahab)은 여행이라는 동적인 부분과 여행목적지에서의 체재라는 정태적 부분이 이루는 전체적인 결합으로 상호보완적 요소의 혼합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메드릭(Medlik)은 여행자 마음속의 이미지를 포함한 여행목적지에의 관광 매력성(Attractions)과 숙박, 케트링(Catering), 레크레이션을 포함한 시설 및 목적지에 대한 근접성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W.T.O의 정의에 따르면 『여행상품은 여행목적지, 숙박, 교통수단, 보조 서비스와 관광매력을 결합시킨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여행상품은, 여행자가 여행시에 필요로 하는 이용시설과 정보 및 여행에 필요한 일체의 서비스를 구매하는 모든 거래의 대상임을 말하며 이러한 개개의 대상들을 결합한 상품 또는 개개의 상품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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