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이론] M&A(기업인수합병)의 가치극대화동기이론(효율성이론, 정보이론, 시장지배력이론, 세금효과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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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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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의 가치극대화동기이론
Ⅰ. 효율성이론
1. 시너지효과이론
1) 영업적 시너지효과
2) 재무적 시너지효과
3) 경영다각화 효과
2. 효율성 차이이론
3. 기업저평가이론
Ⅱ. 정보이론
Ⅲ. 대리인문제이론
Ⅳ. 시장지배력이론
Ⅴ. 여유현금흐름가설
Ⅵ. 기업지배시장가설
Ⅶ. 세금효과이론
- 본문내용
-
M&A의 가치극대화동기이론
M&A의 기업가치극대화동기(value maximization motivation)이론은 시너지
효과의 관점에서 이윤추구동기에 근거한 합병 ․ 인수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
한다. 본 이론에서는 경제자원의 최적모색, 배분효율성의 추구, 시장지배력
의 강화, 이윤추구, 기업가치평가익의 추구동기 등이 포함된다. 이는 M&A
가 기업의 투자행위의 일부분으로 행해짐으로써 그 결과 기업의 가치가 증
가되어야 하고 합병 ․ 인수로 인한 정(+)의 기대이익의 존재는 필수요건이
된다. 또한 취득기업의 경쟁상태에 따라서 피취득기업의 경제적 이득의 일
부가 주주에게 할당되어야 하고 경쟁상태와 관계없이 취득기업의 주주들도
최소한 정상수익률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스테이너(Steiner : 1975)8)는 기업합병의 동기와 효과에 대한 다양한 요인
을 합병시너지의 잠재적 원천으로 분류하고 있다. 리웰런(Lewellen : 1975)
은 M&A의 서너지효과를 영업시너지효과와 재무시너지효과로 구분하였다.
영업시너지효과(operational synergy effect)는 제의기업이 필요한 경제적 자
원을 대상기업이 가진 경우 M&A를 통해 인력과 생산설비에서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를 성취함으로써 기업가치의 증가를 얻는다는 것이다.
재무시너지효과(financial synergy effect)는 좋은 투자기회를 갖고 있으나 자
금조달능력이 부족한 기업을 자금위험능력에 비해 수익성 있는 투자기회가
적은 회사가 인수 ․ 합병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높이거나, 원가절감, 자본
비용의 감소 또는 부채부담능력의 증가를 통한 기업가치의 증가를 가져 오
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치극대화가설에 있어서 영업적 효
과는 관련기업과의 M&A의 근거가 되고 재무적 효과는 비관련기업과의
M&A의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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