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코치-선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스포츠] 코치-선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Ⅰ. 개인스포츠 전문코치에 대한 연구

Ⅱ. 코칭 모형

Ⅲ. 팀 스포츠 전문코치에 대한 연구

Ⅳ. 코치 지식의 일차적 범주

1. 조직
2. 훈련
3. 경쟁

Ⅴ. 코치 지식의 주변적 범주

1. 코치의 특성
2. 선수의 특성
3. 상황요인
4. 코칭과정

본문내용
[스포츠] 코치-선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1990년대는 스포츠 코칭 분야에서 경험적 연구가 크게 증가했다. Salmela와 동료들은 코칭에 관한 최근연구를 주도해 왔다. 이런 연구는 코치와 연구자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 분석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방법으로 코치는 자신의 생각, 느낌, 정서, 지식 등을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Cote, Salmela 등은 육상과 같은 개인 스포츠 전문코치의 지식을 연구했다. Bloom, Salmela 및 동료들은 농구, 배구, 필드하키, 아이스하키 등 팀 스포츠 전문코치의 지식에 대해서 연구했다.
Salmela는 유도와 같은 격투기 종목의 전문코치를 대상으로 한 Luiz Carlos Moraes(1998)의 연구를 지도했다. 두 연구는 목표가 다르고 스포츠 종목도 달랐지만 비슷한 점이 많다. 코치의 요구, 책임 그리고 지식을 세 개의 일차적 주제와 세 개의 주변적 주제를 포함하는 여섯 개 범주 각각을 개인 및 팀 스포츠 코치 간의 차이, 그리고 코칭모형과 코칭과정에 대해서 논의했다.

1) 개인스포츠 전문코치에 대한 연구

- 선수의 스포츠 수행을 결정하는 요인 -

Cote와 동료들(Cote & Salmela, 1996; Cote, Slamela, & Russell, 1995; Cote et al. 1995)은 체조코치 17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반응 내용이나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지식구조를 탐색해서 개념화하도록 하는 면접을 실시했다. 코치 모두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었다. 최소한 한 명의 국제적 수준의 선수와 두 명의 국내 정상급 육상선수를 배출했고, 전국 코치연합회에서 최고 수준의 코치로 확인되었다. 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 코칭모형(the Coaching Model: CM)이 만들어졌다. 이모형은 코칭의 세 가지 일차요소인 조직, 훈련, 경쟁과 세 가지 주변 요소인 코치측성, 체조선수의 특성, 맥락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에 두 가지 다른 요인인 코치의 꼭표와 선수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가 더해져서 모형이 완성된다. 이모형은 위 페이지의 그림에 제시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환경] 제8장 스포츠와 사회계층
  • 스포츠 종목에서는 유사한 계급배경의 사람들과 어울리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귀속적기준이 어떤 스포츠에 참가하는 기회와 스포츠 시설에 대한 이용을 통제하는 듯하다. 따라서 스포츠 참가가 더 이상 엘리트 선수만의 특권은 아니지만 참가 유형의 차이는 스포츠 참가와 계급적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암시해준다.(2) 엘리트 선수대학간 혹은 프로 수준의 스포츠에 대한 연구를 통해 남자 선수의 사회인구학적 출신배경에서 계급의 차이를 발

  •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
  • 스포츠와 코칭스포츠에서 코칭은 선수와 팀의 경기력 향상과 최고의 경기력 발휘를 목표로 이루어진다. 선수와 팀의 경기력을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지 않고서는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코치와 선수는 온갖 노력을 다한다. 그래서 스포츠에서는 코칭을 ‘코치가 주체가 되어 선수들에게 운동에 필요한 체력, 기술 등을 지도하면서 인격의 상호교류를 갖는 가르침의 형태’로 정의하거나 ‘선수

  • [조직행동] 2009 WBC 한국대표팀에서 나타난 리더십
  • 코치들과의 밀도 높은 커뮤니케이션은 결국 정보의 공유를 통한 창조적인 아이디어 생산으로 이어질 것이다. 만약 슬럼프에 빠진 선수가 있다면 코치들은 저마다 다양한 분석을 내놓게 된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부터 개인생활까지 말이다. 그렇다면 특정선수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한데 모여 자연스럽게 슬럼프 탈출의 대안까지 제시될 수 있다. 2) 선수 고려적 리더십고려를 중시하는 리더들은 리더와 집단 구성원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우정, 상호신

  • [전략적사고] 전략적 사고의 의미와 중요성 및 전략적 행위의 사례들
  • 상호간 의사교환이 없었기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설령 그들 두 사람이 취조 전에 만나 자신들의 결백을 주장하기로 약속하였더라도 똑같은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일단 두 사람이 분리되어취조가 시작되면 상대방을 배신함으로써 자신에게 더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있다는 각자의 합리적 계산이 그들의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또다시 수용소군도에서 만나게 될 것이며

  • [생활체육지도자] 국민소득 증대와 여가시간 확대에 따른 생활체육지도자의 기능과 역할 및 자질 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생활체육 지도자는 보다 많은 사람이 체육 및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인력관리,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지도, 시설 관리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양과 높은 품격, 지도내용에 대한 상당한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한다.참고문헌김경숙(2000). 사회체육지도자론. 대경북스.위성식(2002). 사회체육학 개론. 대경북스.한상덕(1993). 사회체육지도자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창간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