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환경] 제8장 스포츠와 사회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포츠계층의 개념

1) 사회계층의 의미

2) 스포츠 계층이 형성되는 과정

2. 사회계층의 차원

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사회계층과 스포츠 참여

4. 사회이동과 스포츠

본문내용
1. 스포츠계층의 개념
스포츠는 사회적 관행을 반영하는 사회제도의 일부분이라는 점에서 스포츠 체계 내에는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불평등 현상이 존재한다. 이러한 사회적 불평등은 스포츠의 조직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조직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성원에게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 사회계층의 의미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우수하거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질 때 그 사람은 수입, 재산, 권력 등을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와 같은 차별적인 순위와 보상을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이라고 한다.
사회계층 현상은 일반적으로 계층(stratification)과 계급(class)의 두 가지 상이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계층은 사회적 지위의 상하에 따른 범주의 층으로 정의 되며, 인위적이고 조직적이며 분류적인 개념으로 규정된다.
계급은 상호지배 및 복종관계를 지니고 있는 실체로서의 사회집단으로 정의된다.

2) 스포츠 계층이 형성되는 과정
① 지위의 분화
선수, 코치, 감독 등과 같은 사회적 지위에 각기 특정한 역할이 할당됨 으로써 타 지위 와 구별되는 과정을 말한다.
② 지위의 서열화
각각의 구성원의 역할에 따라 지위가 분화되면 각 지위에 대한 상호 비교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지위 서열화의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플레이스테이션2 마케팅분석
  • 환경친화적이다 2.73 2.26 3.25 2.88 2.75 2.53 PS2 9.000 10.000 1.000 0.000 41.000 24.000 2.000 15.000 102.000개인주의적이다 2.69 3.82 3.56 3.12 2.3 3.35 Net Workman 19.000 26.000 17.000 0.000 9.000 12.000 1.000 18.000 102.000고급스럽다 2.68 3.96 4.02 3.85 3.45 3.87 WEGA 15.000 16.000 10.000 5.000 9.000 20.000 3.000 26.000 104.000미래지향적이다 3.21 4.26 3.75 2.98 3.12 3.78 Handycam 11.000 10.000 9.000 16.000 25.000 15.000 3.000 13.000 102.000젊다 3.17 3.37 3.5 2.25 2.55 3.43 Cybershot 16.000 18.000 21.000 9.000 11.000 12.000 3.000 15.000 105.000전체 15.500 16

  • 인라인 소비자 구매행동조사
  • 스포츠산업학과 학위논문. (2004)김사용. 인라인 스케이트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학위논문. (2004)김옥순. 인라인 스케이팅 활동에 적합한 캐주얼웨어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정혜영. 인라인 스케이트 참여자의 참여동기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04)김민석. 인라인 스케이트 참여자들의 참여실태 및 만족도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 [마케팅 전략] 고령화 시대의 마케팅 전략
  • 환경의 변화제1절 사회경제적 변화 제2절 소비환경의 변화 제3절 산업환경의 변화 제4장. 소비구조의 변화와 예상트랜드제1절 소비구조의 변화 제2절 예상트랜드 제5장. 시장화 가능성 분석제1절 시장화 시점제2절 유망한 시장분야의 예측 제3절 수요기반 제4절 제약요인 제5절 주요 선진국 사례(일본/ 미국 중심) 제6장. 시장규모 예측 제7장. 마켓 공략의 전략적 방향 제8장.결론 『 참고문헌 』 제1장 서론2005년 현재 총인구 중 65세이상 인구

  • [체육사] 서양체육사
  • 환경 그 자체는 신체단련에 적당하면서 체육적이었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 계절이나 기후의 변화로 인해 식량이나 사냥감 등을 구하기 어려울 때에는 여러 가지 주술의식을 통하여 춤이나 스포츠적인 것들을 행하였다. 2) 원시 석기시대의 체육원시사회에서 체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능력의 발달•강화에 있었다. 자연환경과 투쟁하고, 외부의 적과 대항하며, 생활필수품을 구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으로 강건해야 하므로 청소년에게 지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제8장 결론한 조직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작게는 어느 한 개인이 고민에 휩싸였을 때, 그때 던질 수 있는 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back to the basic 우리는 기본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을 알고 있다. 아무리 좋은 방책이라 할지라도 기본을 거스르는 것은 언제건 탈이 나는 법이다. 월트 디즈니가 회사를 설립할 당시만 해도 그의 생각들은 아주 획기적인 것이었다. 창업주와 임직원들의 회사가 아닌 모든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게끔 여러 방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