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코치와 선수의 상호작용 - 사회적 기술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스포츠] 코치와 선수의 상호작용-사회적 기술 모형

Ⅰ. 동기 또는 목표

Ⅱ. 지각기제

Ⅲ. 전이(결정)기제와 산출

Ⅳ. 피드백
본문내용
[스포츠] 코치와 선수의 상호작용-사회적 기술 모형

인간의 동작수행을 분석하기 위한 또 다른 접근방법에서는 수행을 정보처리과정으로 간주했다. 정보처리과정은 투입정보를 감각하고, 정보에 주의하고,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고, 정보를 전환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보는 옮겨지고 활동한다. Marteniuk(1976)는 이 과정을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스포츠 동작기술 수행에 적용했다.
- 스포츠 동작 수행의 정보처리 단축모형 -


스포츠 동작 수행자의 중추 신경계는 의사소통 통로에 비유된다. 이 통로를 통해서 환경에서 들어오는 정보가 처리된다. 즉, 수행자가 환경(정보 입력)에서 정보를 받아서 근육으로 보내고 운동(정보 출력)이 일어나는 메시지가 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의사소통 체계라고 볼 수 있다. 통로나 중추 신경계가 입력된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히 처리하면 환경 요건과 부합하는 행동을 할 것이다.
이 설명은 개인이 관여하고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 상황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사회적 기술과 동작 기술 수행 간의 일치를 찾아낸 Areyle과 Kendon도 이 점을 지적했다. 그들은 재인 간의 사회적
만남은 동작 수행과 마찬가지로 숙련되든 그렇지 않든 사회적 수행으로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사회적 맥락에서의 기술이란 대상이나 상황에 관련하여 조직화되고 조화를 이룬 활동으로서, 이들은 감각, 중추 및 동작 기제의 전체 경로를 포함한다.
중요한 특성의 하나는 수행이나 활동의 흐름은 계속적으로 감각 투입의 통제하에 있다는 것이다. 투입은 수행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부분적으로는 대상이나 환경으로부터 전달된다. 투입은 활동결과가 성취 기준이나 목표에 근접한 정도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수행을 통제한다. 그 결과 수행은 상황에 맞게 조절된다. 이러한 원리를 기초로 해서, Argyle(1969)은 동작기술 연구에서 얻어 낸 정보처리모형을 제시했다. 아래 페이지의 그림에 사회적 상호 기술에 대한 정보처리 모형의 대강이 제시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상호작용(interactive)하는 것이다. 다섯째 인간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가장 많이 언급하게 될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는 사회적 차원에서 매스 미디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 정의되어진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살펴보면, 수용자의 규모가 크며, 정보원은 하나의 조직으로 구성되어있고, 미디어 기술이 메시지를 재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발신자는

  • [체육수업모형] 메츨러의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모형
  • 스포츠를 지도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선수, 코치, 심판, 점수 기록자, 트레이너, 행정가, 경기 보조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팀 소속, 공정성, 에티켓, 전통, 감상, 전략, 가치, 구조 등 스포츠가 갖고 있는 총체적인 특성을 학습하고 배우게 된다.♣ Sidentop의 스포츠교육 모형의 세 가지 주요 목적ⅰ. 유능한 스포츠인(competent sportsperson):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적절한 전략을 이 해하고, 풍부한 경기지식을 가진 스포츠 참여자.ⅱ. 박식한 스포츠

  • 스포츠 집단역학 집단응집력을 중심으로 집단의 정의 집단이 되는 과정 집단의 구조 집단역할 집단규범 개인과 집단의 수행력 스타이너 Steiner 이론 링글만 효과 사회적 태만 극복
  • 스포츠가 인기가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개별 선수들이 갖는 기술을 단순히 합치는 것 이상의 실력이 발휘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치는 팀에 소속한 선수들 사이에 어떠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를 잘 알아야 한다. 기성룡의 미투데이위의 을 보면 축구선수 기성용이 자신의 기량과 더불어 팀 내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예를 볼 수 있다. 팀의 목적달성과 개인의 만족이 동시에 달성 될수 있으며 선수들 간의 신뢰감을

  • 협동학습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 선수들과 학생코치 사이의 상호작용 관찰팀워크특정 스포츠에 대한 좋은 행동목록 작성바람직한 스포츠 행동점수 기록원들의 통계치 활용(GPAI) 스포츠 교육 모형 주제3가지 목적6가지 핵심적 특성학습 참여 상태학습 과제 구조학습 평가1) 선수 평가 : 학생의 학습을 모니터 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실제적인 평가 실시임무지식학생들이 자신에게 부과된 임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는지 평가기술수행과제의 주요 항목이 적혀 있는

  • 심리기술훈련 레포트
  • 기술을 단독 또는 묶어서 사용해야함→Martens(1987)는 심리기술훈련의 기본적 구성요인인 심상기술, 심리에너지관리, 스트레스 관리, 주의집중기술, 목표설정기술의 5가지 요인은 상호 유기적인관계를 갖고 있다고 함.● 심리기술훈련 습득심리기술훈련의 개념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concept심리에너지 관리목표설정 관리스트레스 관리주의집중기술심상기술6심리기술훈련의 중요성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importance● Cox(1990):심리기술훈련이 선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