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광고와 사회의 관계(광고의 사회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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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광고와 사회의 관계

Ⅰ. 광고는 현실을 창조한다?

Ⅱ. 광고는 사회의 품위를 저하시킨다?

Ⅲ. 광고는 소비자를 통제하는가?

Ⅳ. 광고는 잠재의식기법을 사용하는가?

Ⅴ. 광고주가 매체사를 통제하는가?

본문내용
광고와 사회의 관계
광고는 본질적으로 설득 성향을 내재한 채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바로 그 같은 속성 때문에 광고는 종종 비판 대상이 되곤 한다.
광고 현상을 둘러싼 부정적 평가 가운데서 흔히 거론되는 이슈를 다음과 같이 분류해서 차례대로 살펴보자. (1) 광고는 현실을 창조하는가? (2) 광고는 사회의 품위를 저하시키는가? (3) 광고는 소비자를 통제하는가? (4) 광고는 잠재의식 기법을 사용하는가? (5) 광고주가 매체사를 통제하는가?

I. 광고는 현실을 창조한다?
․ 광고를 보면 그 나라의 이상을 알 수 있다. " 1917년 영국의 소설가 노먼 더글러스(Nonnan Douglas)가 한 말이다. 그만큼 광고는 해당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과연 그럴까? 광고는 현실을 반영하는가, 아니면 현실을 창출하는가? 광고와 사회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질문이다.
광고가 주도적으로 현실을 만들어 가는 사례를 제시해 보자. 예를 들면 치아가 하얗게 된다는 미백제 광고로 우리는 누런 치아보다는 하얀 치아가 미인의 조건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사실 광고에서 일정한 가치나 생활양식을 묘사하면 이러한 모습이 사회에 영향을 끼친다. 현대인의 필수품은 핸드폰이라는 광고에 접하면 소비자는 이 문제를 놓고 고민한다. 나는 과연 현대인, 아니면 원시인?
더욱이 광고에서 전개되는 고정 관념은 어린 소비자에게 모범적인 여성상이나 전형적인 남성상을 심어 준다. 또한 광고는 우리가 이전에 몰랐던 필요와 욕구를 일깨워 준다. 이 같은 관점에서 광고는 단지 바깥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현실이 되는 세계를 구축해 준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광고가 우리 주위의 현실을 반영한다는 견해도 타당성은 있다.
예를 들어 보자. 소비자의 증언식 광고에서 소비자 모델이 실제 자신의 사용 경험을 이야기한다. 광고에서 전개되는 소비 상황을 보더라도 그 사회의 가치관, 생활양식이나 습관 등을 반영한다. 소비자가 실제 사회에서 부닥치는 문제를 광고에서 제기하면서,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전한다. 광고는 소비자가 지닌 필요와 욕망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광고는 현실을 비춰 주는 창문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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