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가치설에 입각한 비교우위론 - 리카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노동가치설에 입각한 비교우위론: 리카도 모형
Ⅰ. 노동생산성과 비교우위
Ⅱ. 비교우위와 무역의 패턴
Ⅲ. 리카도 이론의 응용과 검증
- 본문내용
-
노동가치설에 입각한 비교우위론 : 리카도 모형
1. 노동생산성과 비교우위
리카도의 세계는 노동가치론적인 세계였다. 리카도는 모든 재화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그 재화생산에 투입된 노동의 양이라고 보았다.
그의 유일한 저서의 첫 장, 첫 문장은 바로 상품의 가치에 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즉, "한 상품의 가치 또는 이와 교환될 여타 상품의 양은 그 상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의 상대적 양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지 그 노동에 지불된 다소간의 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리카도의 노동가치론은 비교우위를 결정하는 국가 간의 상이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교우위란 상대가격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리카도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상대가격의 차이가 각 상품생산에 투입되는 노동량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각 상품생산에 투입되는 노동의 양이 국가별로 차이가 있을 경우, 투입노동량에 의하여 결정되는 상품의 가격도 차이가 발생한다. 결국 리카도에 의하면 각 상품에 투입되는 노동량의 차이가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비교우위가 발생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