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과이론2E)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와 그의 경제사상에 대하여 논술하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경제사상과 이론 |
---|---|---|---|---|---|
C형 |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30점 만점. 400자 원고지 15매 정도의 분량.) |
- 하고 싶은 말
-
경제사상과이론2E)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와 그의 경제사상에 대하여 논술하라0k
경제학과경제사상과이론2E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와 그의 경제사상에 대하여 논술하라.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
2.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사상
1) 차액지대설
2) 노동가치설
3) 비교우위론
3. 데이비드 리카도 『정치경제학과 과세의 원리에 대하여』시장경제 속 모순과 대안
1) 분배의 원리가 중심이 되는 정치경제학을 위하여
2) 현재진행형인 리카도의 분배론
3) 리카도의 가치론과 비교 우위론
4) 고전파 이론의 완성자 리카도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차액지대론을 주장한 사람은 데이비드 리카도 이다. 리카도는 지대발생의 근거를 명확히 하기 위해 미점유 상태의 토지에 대해 언급한다. 주인이 없는 토지에 최초로 정주한 사람들은 무상으로 토지를 이용한다.
즉 토지라고 하는 자연의 이용 자체는 어떠한 지대발생의 근거도 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토지 이외의 자연(물, 공기, 햇볕)등도 무상으로 이용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처럼 토지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자연력이 생산에 참가하고 이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용가치의 범주일 뿐이다. 리카도의 차액지대설은 농업생산물의 가격 결정이 경작한계지(=최열등지)나 최종 투하된 자본비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기본전제 위에 있으며, 맬더스의 인구론과 투하노동가치설이 결합되어 있다.
경제학적 토지지대론은 고전정치경제학의 핵심 연구대상이었으나 신고전파 경제학의 번성이후 주목을 끌지 못하다가 근래 각종 도시문제가 폭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다. 경제이론에 체계적이고도 고전적인 형식을 부여해 19세기 경제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그의 자유방임 원리가 전형적으로 드러나 있는 철의 임금법칙론(Iron Law of Wages)에서 리카도는 노동자의 실질소득을 늘리려는 시도는 모두 무익한 것이며 임금은 필연적으로 생존수준에 가깝게 유지된다고 말했다. 이 장에서는 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와 그의 경제사상에 대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서양경제사상사연구, 서양문학사, 정윤형, 2003
자본을 넘어선 자본, 그린비, 이진경, 2004
한국의 지가: 토지투기와 시장실패, 손재영 편, 한국개발연구원, 2003
일본의 지가하락과 대책, 한국토지공사 77P, 손경환, 2003
두 경제학 이야기: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 경제학, 한길사, 이정오, 2004
현대 토지문제에 대한 지대론적 해명,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홍상, 2002
토지경제론, 박영사. 이정전,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