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개발의 자치단체간 협력프로그램개발]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의의와 실행과정, 관광부문 협력사례, 자치단체간 협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지역관광개발의 자치단체간 협력 프로그램개발
Ⅰ.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의의와 실행과정
1.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의의
2.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과정모형
1) 프로그램 개발인지 및 환경분석
2) 협력 대상 분석, 선정 및 제도수립
3) 협력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4) 실행조직 구성 및 실행
5) 평가 및 환류
Ⅱ. 관광부문 협력사례
1. 국내 사례
2. 외국의 사례
Ⅲ. 자치단체간 협력 방안
1. 기존관광부문의 공동운영
2. 공동계획 및 개발
3. 특별조직 설립
- 본문내용
-
지역관광개발의 자치단체간 협력 프로그램개발
1.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의의와 실행과정
1) 협력 프로그램개발의 의의
자치단체간 관광부문 협력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공동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가는 자치단체의 참여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관광자원 및 관광시설의 공동 개발 ․ 운영에 대한 합의도출문제와도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각 지치단체는 '협력을 통한 공동이익'이라는 목적을 검토해야 하며, 협력 프로그램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
더불어 인접 자치단체가 하나의 관광목적지(tourism destination) 라는 틀에서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물론 문화적 측면에서 동질성이 상대적으로 높고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다 하더라도 각 자치단체들은 다름대로 독특한 사회 ․ 문화적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자치단체들은 관광자원 및 관광시설 개발에 개별적 전략을 추진해 왔고, 이는 중복투자라는 비효율성의 문제를 야기 시켜 봤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치단체간 관광부문 협력 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는 통합관광체계 군축을 핵심목표로 삼아야 한다. 관광부문 협력의 궁국적인 목적은 인접자치단체를 하나의 관광목적지로 개발함으로써 공동발전을 실현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치단체간 관광부문 협력 프로그램개발에서는 해당지역들을 하나의 관광거점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자치단체간 관광부문 협력 프로그램은 관광거점화 기능 수행에 초점을 맞춰 개발해야 한다. 물론 관광거점화 과정에서는 각 자치단체의 입지특성, 핵심관광자원, 관광자원의 분포, 관광루트 등에 대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자치단체간 관광부문 협력에서는 관광거점화와 함께 특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도 염두해야 할 것이다. 특화 프로그램의 개발은 관광부문 투자의 효율성과 각 자치단체 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측면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특화관광지를 연계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개발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는 인접자치단체 관광매력물들을 기능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동이익 실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