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기법 활용] 서비스기업에서의 프로젝트수행절차 및 6시그마 수행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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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기법의 활용

Ⅰ. 서비스기업에서의 프로젝트 수행절차

Ⅱ. 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 수행기법

1. 품질관리 7가지 기초도구
2. 품질관리 7가지 개선도구
3. 서비스품질 7가지 개선도구
4. 창조적 문제해결도구
본문내용
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기법의 활용

1) 서비스기업에서의 프로젝트 수행절차

서비스부문의 재선활동에서는 제조부문과 마찬가지로 DMAIC의 절차를 사용한다. 다소의 변형은 있을 수 있으나 수행절차는 대체로 DM싫C로 정형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DMAIC는 제조부문에 맞게 고안 된 것이므로, 서비스부문에 있어서는 DMARI(Define, Measure, Analyze, Redesign, Implement) 절차를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다. 여기서 DMARI는 각각 정의 ․ 측정 ․ 분석 ․ 재설계 ․ 실행을 의미하는 말이며, 특히 재설계는 서비스부문에서 업무개선을 하기 위한 운영 시스템의 재설계를 뜻한다. DMARI는 삼성SDI에서 적용하여 성공을 거둔 것으로, 서비스부문에서 광범위하게 적용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또한 DMARI와 비슷한 절차로 DMADV(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가 있다. DMADV는 각각 정의 ․ 측정 ․ 분석 ․ 설계 ․ 확인을 의미한다. 아래의 표에는 위의 주장과는 조금 다른 접근법으로 현재 실용화되어 있는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프로젝트 수행절차를 비교해 놓았다.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프로젝트 수행절차 비교


2) 서비스기업에서의 6시그마 수행기법

제조업과는 달리 서비스업에서는 통계적 분석기법과 함께 프로세스 분석기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서비스기업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은 '품질관리 7가지 기초도구,' '품질관리 신 7가지 개선도구,' '서비스품질 7가지 개선도구,' '창조적 문제해결 7가지 도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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