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산업의 주도권(산업주도권) 이동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세계산업의 주도권 이동전략
Ⅰ. 신산업비전 설정 배경
Ⅱ. 신산업비전 설정의 틀
Ⅲ. 세계 산업주도권 합류전략론의 기본 골격
- 본문내용
-
세계산업의 주도권 이동전략
(1) 신산업비전 설정 배경
국제적으로는 기술전쟁 ․ 경제전쟁을 통한 세계 신질서의 재편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개혁을 통한 경제정의의 실현과 그에 바탕을 둔 경제발전을
도모하고자 하고 있지만 NIES 중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한국의 현 모습이다.
경제정의란 언제, 어디서든 추구되어야 할 지고의 보편 명제이며 경제의 성장 ․ 발
전도 또한 포기할 수 없는 절대 명제임을 아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정의와 경제의 성장 ․ 발전이라는 두 가지 가치는 동시에 추구되어야
할 공존의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마치 상호 배타적인양 보는 시각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노사분규가 재발하고 산업평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 속에서 가
치인식에 대한 불일치와 그 우선순위 등에 대한 논쟁은 자칫 국가에너지의 소모와
낭비를 심대시킬 수도 있다.
성장 ․ 발전이란 관점에서 지난 30여년(1962-92)이 세계 산업주도권(the world
industrial hegemony)에 접근해 가기 위한 추종기(follow-up stage)였다면, 향후
10-15년(1993-2010)은 세계 산업주도권에 합류하기 위한 맹추격기(catch-up
stage)가 되어야 할 것이다. 추격단계에서의 산업정책에서는 세계 주도권에 더욱 가
까이 접근해 가기 위한 추격원리 ․ 동력 ․ 운영 규칙(rule)방식 ․ 지침 등이 요구될 것
이며 이 때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보편성과 상황적합성의 바탕위에서
산업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