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산업의 주도권(산업주도권) 이동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산업의 주도권 이동전략

Ⅰ. 신산업비전 설정 배경

Ⅱ. 신산업비전 설정의 틀

Ⅲ. 세계 산업주도권 합류전략론의 기본 골격
본문내용
세계산업의 주도권 이동전략

(1) 신산업비전 설정 배경

국제적으로는 기술전쟁 ․ 경제전쟁을 통한 세계 신질서의 재편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개혁을 통한 경제정의의 실현과 그에 바탕을 둔 경제발전을
도모하고자 하고 있지만 NIES 중 중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한국의 현 모습이다.
경제정의란 언제, 어디서든 추구되어야 할 지고의 보편 명제이며 경제의 성장 ․ 발
전도 또한 포기할 수 없는 절대 명제임을 아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경제정의와 경제의 성장 ․ 발전이라는 두 가지 가치는 동시에 추구되어야
할 공존의 가치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마치 상호 배타적인양 보는 시각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노사분규가 재발하고 산업평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 속에서 가
치인식에 대한 불일치와 그 우선순위 등에 대한 논쟁은 자칫 국가에너지의 소모와
낭비를 심대시킬 수도 있다.
성장 ․ 발전이란 관점에서 지난 30여년(1962-92)이 세계 산업주도권(the world
industrial hegemony)에 접근해 가기 위한 추종기(follow-up stage)였다면, 향후
10-15년(1993-2010)은 세계 산업주도권에 합류하기 위한 맹추격기(catch-up
stage)가 되어야 할 것이다. 추격단계에서의 산업정책에서는 세계 주도권에 더욱 가
까이 접근해 가기 위한 추격원리 ․ 동력 ․ 운영 규칙(rule)방식 ․ 지침 등이 요구될 것
이며 이 때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보편성과 상황적합성의 바탕위에서
산업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의 현지화 전략 -북경현대(BHMC)와 동풍열달기아(DYK)의 세단 사례 분석
  • 이동기, 조영곤 현대 자동차의 대중국 시장 현지화 전략2009년 5월 한국 자동차산업 동향보고서이장로 외, 『현대기아자동차 중국 마케팅 사례』, 무역경영사, 2007.9.1, 11p, 12p위의 책, 169p, 170p.위의 책, 198p, 200p위의 책, 61p~77p위의 책, 196p김태진, 「NF쏘나타 실패에서 배웠다현대차, 중국서 질주」, 중앙일보 경제, 2009.4.20장국영, 「기아 천리마 중국 판매 동급 최강」, 일간스포츠, 2004.3.21, 「베이

  • 무선인터넷과 M-Commerce
  • 세계최대 정보통신기기 박람회)은 IT 산업의 중심 축이 PC 단독에서, PC 및 모바일 컴퓨팅의 양대 축으로 이전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 장이었다. 모바일 컴퓨팅 분야에서 선진기업의 치열한 마케팅 경쟁은 IT 산업이 새로운 국면에 진입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주목되는 것은 유선인터넷 중심이었던 미국 IT 산업의 구조변화이다. 그동안 미국 무선통신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했던 이유는 아날로그 중심의 이동통신망 때문이었다. 전송속

  •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
  • 전략을 선보이기도 했다. 마트에서 사람들이 계산대에서 쉽게 접하는 것들이다. 사람들이 굳이 크게 생각하지는 않지만 언제나 사람들 시야에 노출되어 있고, 직접 사용하여 관여도가 큰 소품이나 그와 관련된 장소 한곳 한곳에 쿡을 보이도록 하여 사람들에게 확실히 인식 될 수 있도록 하였다.2-2. KT의 경쟁상대.2-2-1. SWOT 분석.SK브로드 밴드 SWOTSTRENGTHWEAKNESS이동통신시장 점유율 50%로 인한 극강의 브랜드 프리미엄영화 VOD가 매우 풍부기반시설 경

  • 스마트카 제품의 본격화
  • 전략현대자동차는 자체적으로 스마트카 관련 기술을개발함과 동시에 구글∙애플과 협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이처럼 전세계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시장을양분하고 있는 애플(iOS)과 구글(Android)의손을 동시에 잡은 것은 독일∙미국∙일본 등의경쟁 업체보다 빠른 판단을 한 것이라고 분석되고 있다.기업의 스마트카 상용화 사례협력적 접근 전략블루링크와 구글맵 결합(2013)구글의 OAA에 합류 (2014.01)구글의 GPM 탑재한 2015 제네시스 출시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전략적 제휴의 특성세계 굴지의 항공사들이 서로 간 이익이 되는 항공사와의 제휴를 맺고 제2의 창업을 향해 정진하고 있다. 1997년 최초로 형성된 항공사 얼라이언스(Alliance)가 이제는 전 세계 항공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주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각 얼라이언스별로 회원 동맹체간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미 가입 항공사들은 얼라이언스 가입을 최고의 경쟁력제고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각각의 항공 동맹체는 주도권 쟁탈을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