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산업(국제산업)의 글로벌화(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산업의 글로벌화

Ⅰ. 지역경제블록 중심의 글로벌화 및 광역집적 지역의 출현

Ⅱ. 글로벌 FDI 특구: CHNDIA

Ⅲ. 신흥개도국의 2015 전망

1. 중국
2. 인도
3. 러시아
4. 동남아
본문내용
세계산업의 글로벌화

(1) 지역경제블록 중심의 글로벌화 및 광역집적 지역의 출현

이러한 글로벌화는 당분간 완전한 세계화보다는 지역공동체 간 무역확대 등 지역블록경제 중심의 세계화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각국은 세계경제에서의 완전경쟁환경에 노출되기 전에 내부적 개혁을 실행하고 미숙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간단계로서 지역중심의 글로벌화를 활용하게 될 것이다.
동아시아 등 지역블록경제가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지역이 존재함에 따라 완전한 세계화 이전에 지역블록경계 중심의 FTA 체결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아시아 내에서 광역집적 지역을 중심으로 한 교역과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내에서 베이징, 산등반도 등 6대 광역 집적지역(Mega-region)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IT 연구개발 거점인 베이징 지역, 세계 최대 컴퓨터산업 집적지인 주장 삼각주, 금융 중심의 창장 삼각주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한 투자와 교역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동아시아의 집적 지역은 시장에 의해 형성되고 있다. 비록 정부의 공업단지 개발계획이나 지역개발사업을 통해 그 단초가 형성되었지만 농업 국가였던 일본, 한국, 중국이 각각 공업국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비교우위와 집적의 우위가 형성되면서 시장원리에 따라 자원의 재배분이 이루어지거나 특정 지역으로 집적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이다. 특히, 개방의 진전과 동아시아 간 교역확대 등 통합이 진전되고 국내의 기업 활동과 국경 간 기업 활동의 비용 차이가 줄어듦에 따라 시장과 집적의 이익을 누릴 수 있는 지역으로의 투자가 확대되어 광역집적 지역의 발전이 촉진되고 있다. 미래에는 국가 또는 국경의 개념보다도 이러한 광역집적 지역이 경제의 축으로 대두되며 경제교류의 근간을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특성 및 유형, 세계화전략, 현지화전략
  • 산업입지 획득의 목적(3) 자원확보의 목적(4) 잉여 생산력의 해외이전2. 다국적기업론의 유형1) 국제화 이론2) Product Life Cycle(1) 국제무역 이론(2) 해외 직접 투자 이론Ⅱ.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1. 다국적기업의 진화 단계1) 국내지향형2) 현지지향형3) 지역지향형4) 세계지향형2. 세계화 개념3. 세계화의 동기4. 세계화 과정 구분Ⅲ.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1. 현지화 개념2. 글로벌화와 현지화3.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1) 핵심역량의 해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이번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과목 수강통해 얻고자하는바를 쓰신 후 주제 콘셉트 하나 골라 왜 관심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산업 제6장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 제3부 문화기획의 지향과 환경에 제7장 문화기획의 지향 제8장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 제9장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 제4부 문화기획의 흐름과 주요 요소에 제10장 콘셉트, 소구대상과 내용, 제11장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제12장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제5부 문화기획의 실제와 사례로 제13장 연극공연 기획 제14장 미술전시 기획으로 구성되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문화라는 상품이 어떤

  • 개도국 관광과 인조놀이터 문화 연구
  • 산업들의 발전 중요성 인식 3) 대안관광개발 4) 선진국과 후진국이 함께 만들어가는 인간 중심의 세계화 추구 Ⅲ.결론- 참고문헌Ⅰ.서론이미 현 시대는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지나고 있어 관광산업이 한 국가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화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제 관광을 알리는 방안이 한 곳으로만 집중되거나 편성되어 관광의 한계성을 나타내는 것을 막고 국가 개발에 더 중요하고 더 근본적인 것부터 개발하여 좀 더 나은 발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제1장. 글로벌 경영환경이란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1)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글로벌화(globalization) 또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글로벌화란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

  • [국제경영] 기업의국제화
  •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는 각국간 또는 기업간 경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 급변하는 국제경영 환경에 얼마나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문제는 그 기업경영의 성패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국제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글로벌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