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국제기업)이 글로벌협력전략을 활용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이 글로벌협력전략을 확대 활용하는 이유

Ⅰ. 글로벌 전략적 제휴 및 글로벌협력전략의 컨셉트

1.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컨셉트
2. 글로벌 협력적 전략의 컨셉트

Ⅱ. 글로벌 협력적 전략 활용이 급증하는 이유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이 글로벌협력전략을 확대 활용하는 이유

1. 글로벌 전략적 제휴 및 글로벌협력전략의 컨셉트

1)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컨셉트
(1) 다국적기업들이 그중에서도 주로 선진국계통 다국적기업들이 많이 몰입하고 활용하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동맹(global strategic alliances)은, 1/ 서로 다른 국가들에 소속된 둘 또는 그 이상의 실제적/잠재적 경쟁기업들이 구체적으로 합의하는 피차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사항들(strategically important items)에 한하여 2/ 서로 협력하겠다는 자유의사를 가지고 체결하는 협력적 협약(cooperative/collaborative agreements)을 뜻한다.
(2) 그런 넓은 뜻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에는, 단독해외직접투자 이외의 모든 해외시장 진입-침투전략들의 활용과 그 이외의 상호이익적인 노력들을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국적을 가진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투자파트너로서 자본지분을 가지고 합작투자기업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데 목적을 두고 공식적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합작투자형태(joint investment type)로부터, 국경초월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경영계약 ․ 기술제휴 ․ 턴키운영 등 비교적 중 ․ 장기적인 계약적 협약(contractual agreements)의 형태뿐만 아니라, 예컨대 특정 첨단기술 ․ 제품디자인 ․ 부품 ․ 신제품 ․ 생산공정 등을 연구 ․ 개발하는 데, 완제품을 공동생산 ․ 마케팅하는 데, 특정 해외시장을 침투하는 데, 기타 공통적 목적을 실현하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단기 계약적 협약의 형태까지 포함시킬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전략 5. 표준화 된 건축6. 신선제품 당일판매7. PB 상품 경쟁력 8. 기타 서비스Ⅷ. 이마트의 발전방향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2. 글로벌 경쟁력 강화3. PB 상품 확대4.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 쇼핑 공간5. 유통 전문 인력의 육성6. 좋은 입지 선점7. 브랜드 강화8. 편의 시설 확충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Ⅰ. 이마트 기업 및 브랜드 소개1. 기업이념우리는 고객이 만족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

  • 일본의 통상전략
  • 글로벌 WTO 협상 체제와 지역 경제 공동체 개념에 입각한 특정 국가간 협상 체제의 공존을 꾀하고 있다. 따라서 WTO 협상 체제에서 발언권이 강한 미국, 유럽 연합, 일본 등 선진국이나, 지역 공동체의 핵심 참여국이 아니면 통상 협상에서 유리한 협상 고지를 차지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구조적인 이유로 한국 기업은 최근 벌어지는 국제 통상 환경의 흐름을 예의 주시하면서 나름대로 적절한 통상 전략을 신속히 수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WTO체제가 1

  • 한국의 대중화권 통상전략
  • 이끌어 온 원동력으로는 외국인직접투자의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가 급증한 이유는 글로벌화와 다국적 투자경영의 활성화 및 이에 따른 국제 분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다국적기업이 중국의 저비용 경쟁력과 거대한 시장을 활용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정부는 투자과열에 따른 과잉생산 문제와 소비격차 확대 및 농촌소비 둔화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소비진작 정책을 통한 소비수요 확대에 주력하

  •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21세기 국내 산업 新성장동력 제약•의료기기 산업 현황과 전략
  • 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소수의 선두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장을 주도함에 따라 후발주자의 진입이 쉽지 않은 특징을 지닌 시장이기도 하다.더욱이 OECD 보고서에 따르면 22개의 산업부분 중 의약품산업을 포함한 BT산업분야는 핵심 경제성장 선도 산업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즉, 선진국들의 경우 이미 IT산업 이후 경제성장을 이끌 원동력으로 신약개발을 포함한 BT 산업 분야를 전략적으로 집중 육성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시류를

  • 중국 경제와 동북아 경제협력의 이해관계 경제협력의 각국 입장
  • 이어 세계2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외국인 직접투자가 급증한데에는 글로벌화와 다국적 투자경영의 활성화 및 이에 따른 국제 분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다국적기업이 중국의 저비용 경쟁력과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때문이다. 외국인 직접투자 증대는 중국의 수출, 특히 첨단제품 수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중국산업의 전반적인 기술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이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