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의 컨셉, 목적, 운영범주와 다국적기업의 비교우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비즈니스의 컨셉, 목적, 운영범주와 다국적기업의 비교우위

Ⅰ. 글로벌비즈니스의 컨셉트와 다국적기업의 타고난 비교우위

1. 국제/다국적/글로벌 비즈니스 활동 자체
2. 국제/다국적/글로벌 기업

Ⅱ. 글로벌비즈니스의 목적과 다국적기업의 타고난 비교우위

Ⅲ. 글로벌비즈니스의 범주와 다국적기업의 타고난 비교우위

1. 물리적 재화의 국제비즈니스거래
2. 서비스의 국제비즈니스거래
3. 해외직접투자 및 국제포트폴리오투자와 관련된 국제비즈니스거래
4. 다국적기업의 국내외 비즈니스활동을 수반하는 비즈니스거래

본문내용
글로벌비즈니스의 컨셉, 목적, 운영범주와 다국적기업의 비교우위

1. 글로벌비즈니스의 컨셉트와 다국적기업의 타고난 비교우위

국제 /다국적 /글로벌 비즈니스의 컨셉트(concept of international/ multinational/global business: concept는 a philosophy, a way of thinking, a line of action등으로 해석하면 점)는, "크게 아래의 두 가지 뜻을 내재(embody)하고 있다.

1) 국제/다국적/글로벌 비즈니스 활동 자체

(1) 국제/다국적/글로벌 비즈니스는 우선, 1/ 글로벌시장 ․ 지역시장 ․ 국가시장 등 3개차원의 비즈니스환경들(three dimensional business environments)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2/ 동시에 적게나마 그런 환경들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3/ 기업이 수행하는 글로벌비즈니스 활동을 가리키는 글로벌비즈니스 자체(global business itself)의 뜻을 내재하고 있다.
(2) 글로벌비즈니스 활동 자체를 뜻하는 글로벌비즈니스에는, 1/ 둘 또는 그 이상의 국가들이 개입(involve)되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형태의 글로벌비즈니스 거래들(치 types of global business transactions)이 포함된다. 2/ 즉, 지구상의 230여개국 중에서 적게는 2개국의, 많게는 230여개국의 국경을 초월(cross-border)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어떠한 형태의 글로벌비즈니스 거래 ․ 활동도 모두 글로벌비즈니스에 포함된다는 뜻이다.
예컨대 특정 한국기업체가 본사국(home country)인 한국(1개국)을 운영기지(an operating base)로 삼고 어느 한 외국(1개국)이나 그 이상 외국들(복수국가들)의 국경을 초월하여 수출 ․ 수입 ․ 라이센싱 ․ 직접투자 등 어떤 형태로든지 글로벌비즈니스 거래를 하고 있다면, 그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스포츠용품산업을 통한 글로벌리더분석
  • - 스포츠 용품 산업을 통한목 차서론 2스포츠 용품 산업이란스포츠 용품 산업의 정의 3스포츠 용품 산업의 특징 3스포츠 용품 산업의 글로벌화 4Key Success Factor 4산업의 매력도 4글로벌 리더기업 분석기업별 배경 6기업별 중요 연혁 8현재 글로벌 위치 9기업별 특징 및 우위요인 분석 11글로벌 전략 비교 분석 20문제점 및 개선방안 21SWOT Analysis 24결론 25I. 서론지난 해 개봉한 성룡 주연의 영화 에서는 주인공이 검정 턱시도를 입기만 하

  • [글로벌마케팅] 글로벌제품전략
  • 기업의 브랜드 못지 않게 경쟁우위 차원에서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할 때 기업의 브랜드와 함께 국가 브랜드도 함께 고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이나 일본 등 국가 인지도가 높은 선진국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기본적인 믿음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브랜드와 함께 국가브랜드도 함께 올리는 노력이 필요하다.1. 글로벌브랜드전세계에 걸쳐 하나의 상품에 하나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세계

  • [컨설팅사 분석] 보스턴 컨설팅 그룹
  • 글로벌 경쟁우위’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전망함.- 보스턴 컨설팅에 따르면 임금 등 물가가 낮은 국가에 투자한 다국적 기업은 20-40%의 원가절감 효과를 내고 있음.‐ 원가절감은 인건비, 자본투자, 현지 자원조달 비용, 경제규모, 정부의 인센티브 등을 포함함.‐ 이 가운데 인건비 요소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보스턴 컨설팅의 부회장 겸 중국지역 책임자인 Jim Hemerling은 구체적으로 임금을 비교함. ‐ 미국, EU의 경우 시간당 15-30달러의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비즈니스 온 디맨드라는 회심의 승부수를 던지면서 IBM을 거스너 호에서 팔미사노 호로 바꾸고 있다. 아직 그의 실적을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하지만 그의 비전에 성공가능성은 더욱 파랗게 보이고 있다. On Demand 기업이란?e-비즈니스 온 디맨드를 요약하면 두개의 전제조건과 하나의 궁극적 목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제조건이란 기업내부에서 전사적으로 모든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통합되어야 하고, 외부적으로는 파트너사, 공급업체, 고객

  • [국제경영] 유니클로 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SPA
  • 기업들이 갈수록 험난해지는 경쟁환경 속에서 국내시장을 유지하고 나아가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있어 취해야할 전략과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좋은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철저한 고객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한 상품개발은 매출위주의 영업정책에 대한 방안이 될 수 있으며, 유통망 다변화의 실행, 스피드한 상품 공급 물류 시스템의 구축은 Low-cost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국내 패션업계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