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콘크리트포장(콘크리트포장설계, 주요고려사항, 콘크리트포장의종류, 설계법, 철근량설계) 이론정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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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콘크리트 포장 설계의 주요 고려사항
2. 콘크리트 포장의 종류
3. 콘크리트 포장 각 층의 역할
4. '81 AASHTO 설계법
4.1 설계식
4.2 설계 입력변수
5. '86 AASHTO 설계법
5.1 설계식
5.2 설계 입력변수
6. 철근량 설계
본문내용
1. 콘크리트 포장 설계의 주요 고려사항

- 콘크리트 slab에서 차량하중의 대부분을 지지
- slab의 두께는 차량하중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는 정도로 두꺼워 함.
- 균열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인위적인 줄눈의 설치로 균열의 발생위치를 조절하고 줄눈 부위를 다우웰바나 타이바로 보강하거나(JCP, JRCP), 발생하는 균열을 미세균열로 slab 전체에 균일하게 배치(CRCP)
- slab 내부의 철근은 균열을 막는 목적이 아니라 발생된 균열이 과도하게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임

<중 략>

여기서, PS = 필요 철근량
(콘크리트 단면 중 철근이 차지하는 면적 비율, %)
L = 슬래브 길이 (ft)
F = 마찰계수 (슬래브와 그 아래 층과의 마찰)
FS = 철근의 작용 응력(working stress, psi)
6.2 CPCP 의 종방향 철근량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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