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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역방송 생존 전략
1. 정책적 배려와 지역방송의 개념 변화
2. 지역방송의 방송권역 확대
3. 새로운 재원확보와 경영 개선

Ⅱ. 지상파라디오 생존 전략
1. 문제점
1) 방송사가 완전히 배제된 위원회 구성
2)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이후 코바코)'의 해체의 기정사실화
3) 민영미디어렙 허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한경쟁체제
4) 한국의 광고산업에 치명타
2. 코바코 해체와 미디어렙의 등장으로 나타나는 가장 핵심적 요인

Ⅲ. 건설업체 생존 전략
1. 전문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1) 시장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업분야 선정
2) 전문화 추진
2. 운영 방식 선진화
1) 경영구조의 혁신적 재편
2) 회계처리의 투명성 제고와 하도급체계 및 운용 재정비
3. 사업성 분석
1) 사업성 분석 능력 제고를 통한 정확도 배가
2) 아웃소싱이나 사업성평가기관의 검증
4. 마케팅 전략의 전환
1) 마케팅
2)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 수립

Ⅳ. 양계산업 생존 전략
1. 양계산업의 실태
1) 양계 사육 가구수
2) 지역별 양계 농가수 및 사육수수
3) 계란과 닭고기 생산량
4) 계란 유통
5) 연도별 닭고기 수입량
6) 양계 경영
2. 양계산업의 생존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역방송 생존 전략

1. 정책적 배려와 지역방송의 개념 변화

그 동안 지역방송은 중앙 중심의 방송정책과 중앙 집중적 획일적인 방송체제라는 구조적 문제로 인해 경쟁력은 고사하고 최소한의 생존 논리도 갖지 못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에 덧붙여 멀티미디어 환경은 더욱더 지역방송의 생존을 위협하고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디어 시장에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과 보급의 확대는 한편으로 지역방송에 자극을 주어 경쟁력을 제고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한정된 지역 미디어 시장 하에서 지역방송사의 수입 몫을 빼앗는 역효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90년대 들어 정부의 미디어 정책은 미디어와 채널간의 경쟁을 상정하고 있다. 지역민방의 개국과 허가 및 케이블 지역국의 확대 등 지역 내의 경쟁 미디어를 양산하는 정책은 방송광고 시간이라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포화 상태인 광고를 소화하고, 시청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진행되었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 지역의 경우 광고 수주율이 떨어지고 지역 시청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점차 사라지는 등 기대 밖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점차 지역방송의 재정적 기반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지역방송에 대한 정책적 배려는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에 있다.
지역방송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는 고사상태에 있는 지역방송사를 살리는 방향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지역민방의 추가 허가와 소출력 라디오 방송의 허가를 일단 유보하여 지역 내의 경쟁을 완화시켜야 한다. 지역방송의 새로운 방송 영역에 진출하기 위해 위성방송 사업에의 참여를 보장해주고 새로운 방송.통신 부가서비스 사업에 진출을 보장해주는 정책도 요구된다. 지역방송의 사업을 방송영역에 한정시키지 말고 동종 미디어간의 합병이나 이종 미디어로의 진출 등도 커다란 부작용이 없는 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 지역방송에게 지역 내의 독과점적인 지위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면 방송 서비스권역을 지역에 한정하지 말고 권역을 확대하거나 전국적인 방송망을 가능케 하여 타 채널이나 미디어와의 자유로운 경쟁을 보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지역방송 체제를 대폭적으로 개편하거나 지역방송의 개념을 제고하는 정책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2. 지역방송의 방송권역 확대

지역방송은 가시청권역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방송이다. 지역방송사는 규모 면에서 방송권역 내에 많게는 600여만 명 이상 적게는 50여만 명도 안되는 시청자 층을 대상으로 방송을 내 보내고 있다. 현재의 지역방송의 방송권역은 방송전파의 기술적 한계범위와 행정구역에 따라 허가되었다. 따라서 지역방송은 행정의 중심인 중앙의 주변부 조직인 행정구역 내에 허가되어 방송의 중심인 중앙 네트워크의 지역중계소로 한정된 지역을 방송서비스 영역으로 삼아왔다. 지역방송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대개 광역시와 각 도의 도청소재지에 소재하고 있거나 송신 및 수신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난시청지역 등에 위치하고 있다. KBS의 경우 광역시와 도청소재지에 9개 총국 그 외 지역에 16개 방송국을 두고 있으며, MBC가 전국적으로 19개의 지역 계열사를 두고 있다. 독립국 형태인 지역민방은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울산, 전주, 청주 등 8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각 도별로 볼 때 많은 경우 4-6개의 지역방송국들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ⅰ. 김정환(2003), 디지털시대의 지역방송 생존전략, 한국방송협회
ⅱ. 김민형(2004), 건설 시장 변화 동향과 중소 건설업체 생존전략, 한국건설관리학회
ⅲ. 김정주(2012), 세계 무역전쟁과 양계산업 생존전략, 대한양계협회
ⅳ. 정우용 외 3명(2008), 해외건설업체의 전략집단분석 및 장기전략, 대한토목학회
ⅴ. 정선부(1997), 개방화시대의 양계산업 생존전략, 대한양계협회
ⅵ. 최형우(2007), 디지털 시대의 라디오 방송 생존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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