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방송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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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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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2. 환경 분석
2-1. 방송 사업 규모
2-2. 케이블TV 경쟁자 분석
2-3. 수요자(=시청자) 환경 분석 및 시장 환경
Ⅱ.본론
1.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SWOT 분석
2. 4P측면 케이블TV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전략 방안
Ⅲ.결론
<표⦁그림⦁그래프 목차>
<마케팅전략의 도식화>
- 본문내용
-
제 Ⅰ 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1995년 케이블 방송과 지역 민방 그리고 2002년 위성방송 출범으로 본격적인 다채널 다매체 시대로 진입하였고 방송채널은 지난 10여 년간 100개 이상 증가하면서 기존의 지상파 방송 사업자의 독과점적 지위와 경쟁하는 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2000년 3월 새 방송법이 담고 있는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자의 방송 시장 진출은 사업자 간 새로운 역할과 구조를 조성하며 매체 시장에 다양한 협력 구도를 생성하고 있다. 여기서 케이블 방송은 많은 성장을 하였다. 케이블 방송의 외형적인 성장 이외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한국 사회의 제반 분야에 끼친 케이블 방송의 영향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방송 시장적 측면에서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적 구조를 어느 정도 분산시킴으로써 방송 산업에서 매체 간 균형적 발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케이블 채널의 방송환경과 더불어 최근 수용자들의 시청형태를 살펴보면 일방향의 방송 송출에 따른 수동적 TV시청이 아닌 선호 프로그램에 대한 능동적 채널 선택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TV방송환경과 수용자의 적극적인 채널 선택 시대의 도래는 보도, 교양, 예능 등 TV방송 각 분야의 프로그램 속에서 어떠한 프로그램이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관심을 끊임없이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 방영되는 수많은 방송 프로그램 중에서 최근 시청자와 접속횟수가 많아지는 프로그램 장르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예능과 드라마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인기 프로그램일 경우 정규방송 이외에도 재방송 또는 그 이상 편성하여 방송하기도 한다. 예능 프로그램이 트렌드로 떠오른 데는 방송사로서도 상대적으로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하다. 드라마 한편에 드는 엄청난 비용의 제작비에 비해서 예능 프로그램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가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케이블을 넘어 지상파 3사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반영되고 있다. 그야말로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장르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한 것이다. 그동안 케이블 방송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어설픈 모방과 선정성의 논란이 끊이질 않았지만 이제는 차별화된 기획이나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새롭게 다가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단점도 존재하지만 지상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케이블TV의 활성화 전략 수립을 위해 다양해진 방송 플랫폼간의 경쟁에서 지상파TV와 비교분석을 통해 케이블TV의 경쟁방안을 제시하고, 케이블TV의 활성화 전략을 세운다. 그다음 방송서비스 환경을 예측하여 경쟁력 향상을 위한 활성화 전략에 대해 구체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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