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인터넷가격과 시장의 효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온라인 시장의 효율성 관련 연구
(1) 탐색비용
(2) 가격탄력성
(3) 가격수준
(4) 가격분산
2. 경제학적 분석
(1) 인터넷과 지역 시장에서의 가격
(2) 인터넷 가격은 낮은가?
(3) 순수 인터넷 상점에 비해 복합상점의 가격은 낮은가?
3. 실증분석
(1) 국내 인터넷 쇼핑몰 현황
(2) 가격탄력성
(3) 가격수준
(4) 가격격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 탐색이론(Search Theory)에 의하면 인터넷상의 가격비교사이트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탐색비용이 낮아져서 가격이 떨어지고 시장은 더 경쟁적이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Ⅱ. 본론
1.기존 온라인 시장의 효율성 관련 연구
(1) 탐색비용
전통적 모형에서는 동질적 상품시장의 경우 완전정보를 가정하면 일물일가의 법칙이 설립한다
온라인 시장 공간은 상품시장을 왈라스적인 경매인이 존재하여 구매자가 판매자 가격에 대한 정보를 비용 없이 완전히 파악할 수 있는 전통적 이상형에 근접하도록 한다
(2) 가격탄력성
일반적으로 탐색비용은 탐색에 필요한 시간이 작을 때 낮아진다
가격탐색의 상대적 용이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 있어서 가격탄력성을 증가시킨다. 가격탄력성의 정도(온라인과 오프라인)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 시간의 가치,그리고 쇼핑의 빈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예상할 수 있다
(3) 가격수준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가격수준은 효율성을 측정하는 데 특히 유용하다 탐색비용이 존재하면 생산자는 한계비용 이상의 가격을 책정한다 낮은 탐색비용 이외에도 낮은 진입비용이나 낮은 운영비용도 인터넷상의 낮은 균형가격 수준을 가능하게 한다.
- 참고문헌
-
손용엽, 이상호, “사이버 시장의 경쟁원리”, (주)시그마인사이트컴, 2002.3
이만우, 전형준, “인터넷이 시장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2001
김정유, 구영완, “국내 산업별 EC 시장규모 전망 : 2000-2005”, 이비즈그룹, 2001.1.5.
김재윤, “인터넷 : 경제이상이 실현되는가”, 삼성경제연구소, 2000.1.20
김유찬, 홍범교, “전자상거래 시대의 조세정책”, 한국조세연구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