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문제와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문제와 과제
목차
1. 연구 목적과 방법
2. 농산물전자상거래의 이론적 고찰
3. 농산물전자상거래의 도입과 이용실태
4. 농산물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5. 농산물전자상거래의 활성방안 및 추진방향
6. 결론 도출 및 소감
본문내용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경제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인터넷을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와 효과를 가져 오고 있으며, 앞으로의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중심적인 거래형태의 하나가 될 전망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경제의 출현 및 성장과 더불어 농업분야에 있어서 급 성장하고 있는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전통적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기반
디지털경제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농업분야에서의 정보화도 가속화됨에 따라 Off Line 중심의 농산물유통체제에서 On Line 중심의 유통체제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는 곧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확대를 의미한다.
유통업체간 경쟁이 강화
가격효율성이 높아지며 비용이 절감됨
지리적 거래를 초월한 신 시장진입 용이
잠재고객에 대한 쉽고 저렴한 마케팅활동
상품사양이 표준화 되며 계약재배가 용이
각 유통단계별로 시간지연이 감소 됨으로써 상거래의 신속화 유도
참고문헌
농산물유통론 - 선진문화사, 민근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소매유통- 슈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TV홈쇼핑◈개선방향 및 과제- 대형소매업체의 발달에 대응한 산지유통체계의 정비가 필요- 품질규격화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져야 함- 대형소매업체와 산지간을 연결하는 정보네트워크의구축이 필요- 주기적으로 대형소매업체와 산지간의 거래 실태를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시정조치를 취해야 함. 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

  • [경제학] WTO무역협정,OECD가입이 우리나라 기업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문제위원회 등 다양하다. 위원회는 30여개나 된다. ⇒한국의 OECD 가입에 따른 대응과제 1. 거시경제의 안정기반 정착 OECD 가입에 따른 한국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거시경제의 안정기반을 조속히 정착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한국이 OECD에 가입하여 OECD의 경상무역외거래 자유화규약, 자본이동 자유화규약, 국제투자 및 다국적기업에 대한 선언을 준수하고 상품시장과 서비스시장을 대폭적으로 개방함에 따라 한국의 거시경제가 동요될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전자상거래의 하위개념인 전자 쇼핑몰의 구축에 치중되어 있어 농수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정책적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농산물 거래형태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속성과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거래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농산물 유통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

  • [유통정책] 농산물 유통정책
  • 농산물로 대체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농산물은 수요량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여섯째, 수요와 공급의 비탄력성이다.다른 생산물에 비하여 농산물은 수요, 공급이 비탄력적이다. 농산물은 수요와 공급이 대체적으로 일정하게 정해져 있어서 일정량에서 약간의 과부족만 생기면 가격이 크게 오르내린다. 또, 농산물은 소비자 소득이 증감하여도 수요, 공급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 나. 농산물 유통구조의 특성농산물 유통의 문제는 기본적으

  • 농산물 유통정책
  • 목 차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Ⅱ. 농산물 유통 기구Ⅲ. 농산물 유통 경로 및 조직Ⅳ. 우리 나라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Ⅴ-1. 2002년 유통여건 및 정책방향(농림부 자료)Ⅴ-2. 2002년 중점 추진과제Ⅵ.농산물 유통정책 개선과제Ⅰ. 농산물 유통의 의의1. 농산물 유통이란유통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의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여러 가지 기업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