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 국제무역의 반덤핑과 분쟁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 서 >
Ⅰ. 반덤핑의 개념
Ⅱ. 반덤핑에 관한 조항과 규약
Ⅲ . 한국에서의 반덤핑
Ⅳ . 분쟁해결기구
Ⅴ . 분쟁해결 절차
< 결어 >
- 본문내용
-
< 서 >
국제무역은 아담 스미스의 절대우위론과 리카르도의 비교우위론으로부터 이론적 지지를 받았으며 교역대상국 모두에게 이득을 발생시키는 효과로 인해 국부와 직결되는 중요 국가사업으로 확고하여 현실적으로도 입증되었다. 그러나 개인간의 재화의 교환에 있어도 다툼이 있듯이 국제무역에서도 크고 작은 분쟁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런 국제무역에서의 분쟁을 사전에 억제하며 해결하려는 국제간의 합의로 인해 GATT가 출범하였고 현재 WTO가 이를 수행하고 있다. WTO는 자유무역를 주창하며 교역간에 일국에만 이익을 도모하는 상대국으로의 자유무역에 반하는 조치에 대하여 규정을 두어 제재하고 있다. 다만 특별한 국내적 상황으로 말미암아 교역으로 자국의 경제에 큰 영향을 끼쳐 혼란을 겪을 시에는 무역규제정책을 허용하고 있다.
무역규제정책에는 상계관세, 세이프가드와 반덤핑법이 있다.
특히 반덤핑법은 1980년부터 10년간 소송이 약 1200건이 발동하여고 이후 그 증가추이는 대폭상승하여 국가간 가장 선호하는 무역구제정책이 되었다.
또한 현재 다자간 무역협정과 FTA를 통하여 관세가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어 더 이상 관세장벽을 이용한 무역규제가 힘들게 되자 무역규제 수단으로서의 반덤핑조치에 대한 의존도가 최근 크게 증대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