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CEO리더십을 거래적 및 변혁적 관점에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제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기업에서 조직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개인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로 변함에 따라 조직이 전문화되고, 조직 운영은 한층 더 복잡해졌다. 따라서 기업과 기업의 조직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리더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져가고 있으며 효과적인 리더십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작년 서울 소재의 한 대학에서 열린 강연에서 ‘경영자 코칭’의 권위자 로버트 하그로브 박사는 ‘거래적 리더’와 ‘변혁적 리더’를 언급하였다.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는 거래적 리더십이 공식적·제도적인 규칙, 보상, 규제 및 벌 등에 근간을 두고 있는데 반해, 변혁적 리더십은 강한 사명감, 리더와 부하간의 신뢰감, 존중감을 통한 인격적 관계를 중시하는 데 있다. 하그로브 박사는 한국의 리더는 대부분 거래적 리더라고 언급하며 변혁적 리더가 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리더십의 변화를 하고 있다. 그러나 거래적 리더십에서도 본받을 점이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공한 기업도 존재한다. 이 두 리더십을 이분법적으로 나누기보다는 상호적인 관점에서 활용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판단한다.
참고문헌
- 리더십 포커스, 제정관 지음, 교보문고.
- 컬러 리더십 , 신완선 지음, 더난출판사, 2006.
- 유한킴벌리, 문국현 지음, 한스미디어, 2008.
-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정혜원 지음, 거름, 2006.
- 준비된 리더가 미래를 경영한다, 신완선 지음, 더난출판사, 2006.
- 이기는 정주영 지지 않는 이병철, 박상하 지음, 무한, 2009.
- 호암 이병철, 긴진홍 지음, 에이치엠유,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2018 교재의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간략히 정리하시오 교재 130~131쪽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리더십 유형별 점수를 산출하고 평가하시오(137쪽 연구과제 4번 참조). 평가에 의해 밝혀진 자신의 리더십이 부하, 동료, 가족,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그들의 동기부여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경영학개론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리더십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형성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경영학개론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문제를 통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다양한 기업 리더들의 사례들을 볼 때 기업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개선시키면서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간 많은 CEO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성공한 리더십의

  • [리더십] 리더십분석과 경영자 및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을 적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최근의 리더십 이론으로는 변혁적 리더십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한국 기업에 많은 교훈을 주고 있지만 상황적인 요소의 고려가 부족하며 리더가 부하에게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 달성을 위해 매진할 것을 호소하는 감성적이니 측면이 강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성과 감성의 양 측면에 균형적인 리더십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김성은(2003)은 지적하고 있다.Ⅱ. 거래적

  • [리더쉽이론] `버락 오바마` 리더십 연구
  • 평가는 대개 부정적이었다.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이 야심에 찬 국정 운영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만족하지 못한 좌절의 역사를 가지는데, 그 이유로 대통령들이 처한 시대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것과 이들의 리더십이 일치하지 않은 정합성의 부족을 지적한다. 이는 이들이 추구했던 국정 운영과 사회 개혁의 방향이 주로 제도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을 뿐, 국가 형성 및 운영의 비전 제시 및 이를 실현할 전략의

  • 국가별 리더 분석을 통한 한국형 리더십의 고찰
  • 한국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위의 인물들로부터 찾아낸 유형별 리더십을 .본보기로 삼을 순 있지만 한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social을 고려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condition .지도자 리더 keyword : , , AHP- i -제목 차례 < >서론 1.연구목적 1.1연구의 필요성 1.2연구의 활용 및 기대효과 1.3연구보고서의 구성 1.4배경이론 2.리더십 2.1 (Leadership)리더십의 정의 2.1.1.리더십에 관한 일반 이론 2.1.2.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

  • 조직행동론 - 스타벅스의 조직문화
  •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준다. 다. 감성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1) 감성 리더십직원에게 지시하고 꾸짖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 아니라 격려하고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리더는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을 따뜻하게 대해줌으로써 직원들로부터 스스로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도록 유도해야 한다. 하워드 슐츠가 직원들을 위해 감성 리더쉽을 잘 보여준 사례가 있다. 슐츠와 직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