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지방은행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 목차
-
I . 서 론
II . 본 론 : 지방은행의 활성화 방안
1. 지방은행의 역할 3. 지방은행의 활성화 방안
1) 지역 종합금융센터의 역할 1) 무역 및 외환기능의 강화
2) 지방 금고업무의 역할 2) 시도금고 유치 및 영업지점 확보
3) 중소기업 육성 방안 3) 전산시스템 확충
2. 지방은행의 영업현황 4) 지방시대에 따른 지방은행 발전 방향
1) 성장추이 5) 제도면의 보완
2) 영업규모 III. 결 론
3) 여수신 현황
4) 지역 경제의 기여도
5) 손익현황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I. 서론
본격적인 지방화시대의 개막으로 우리나라의 지방은행은 새로운 경영여건에
직면하고 있고, 특히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방금융시장의 구조와 특성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략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지방은행의 경영현황을 점검해본다.
실물경제와 금융경제는 수레의 두 바퀴에 비유하기도 하고 혹은 금융이 실물경제를 존립케 하는 혈액이라고 표현한다.
또한 금융개방과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은행이 지역발전의 주역을 담당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지방재정을 포함한 지방자본을 최대한 동원하여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역할을 지방은행이 맡아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지방화시대를 맞이한 지방은행의 역할과 영업현황을 살펴보고 지방은행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지방은행의 활성화 방안
1. 지방은행의 역할
금융과 실물경제와의 관계를 보면 금융이 실물경제의 발전에 부응하여 발전한다고 보는 수요추종(demand following)적 견해와 금융이 먼저 발달하여 투자에 소요되는 자금이 효율적으로 동원되고 투자자들의 저렴한 비용으로 소요자금을 손쉽게 조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으로써 실물경제가 발전한다는 공급선도(supply leading)적 견해가 있는데 두 견해를 종합하여 보면 결국 금융과 실물경제 발전은 상호 보완적이라는 의미가 되며 따라서 금융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실물경제의 발전도 제약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자치제의 부활과 함께 지역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방은행이 지역 금융의 중추적기관으로서의 지역금융수요의 다양화 및 고도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지방은행은 지역의 금융욕구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방은행은 금융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그 주요한 거래처인 지방공공단체나 그 지역 소재기업, 지역 주민의 자금운용과 조달의 양면에 있어서 종합금융정보센터로 개편하고 제2금융권이 취급하는 상품을 공급하며,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직접적인 금융조달 창구로서 지역 구석구석까지 금융서비스가 요구된다.
- 참고문헌
-
1) 김장희, “지역 금융시장의 구조변화”, 충북지역경제조사, 1996, P 9~24
2) 유세준, “지방화 시대를 맞이한 지방은행의 역할”, 경기은행조사지, 1995, P 12~21
3) 국민경제리뷰, 100호 1995. 6
4) 노순규, “은행의 조직변화 전략과 경영혁신”, 금융, 1997, P 12~ 23
5) 정연호, “은행 경영의 위기와 혁신의 방향”, 한일경제, 1997, P 7~ 9
6) 어호규, “은행의 의식변화의 필요성”, 시사금융, 1997, P 116~ 1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정책] 일본의 통상정책
- [조직행동론]다양한 매체를 통해 본 리더십의 유형(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에 기초하여)
- [경영전략] 하나투어 여행사의 기업전략과 방안 분석
- [마케팅관리론] 학교 주변 상가의 STP 전략 분석
- [무역정책] 일본의 통상정책
- 월드비전 레포트
- 마케팅원론_마케팅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과업 환경, 거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거시적 환경은 기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연적, 정치법률적 환경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쿠팡 기업분석과 마케팅 성공요인분석및 쿠팡 문제점분석과 위기극복위한 미래전략제안 레포트
- [마케팅] 코닥 가격결정 전략(영문)
- 웨스틴조선호텔 SWOT분석및 위기극복위한 마케팅전략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