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유럽품질상 EF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유럽인들이 자랑하는 이 모형의 특징은
가. 유럽 품질 상 포상 부문
나. 유럽 품질상 수상 심사기준
※ 유럽 품질상 (The European Quality Award)
본문내용
E F Q M
(The European Foundation for Quality Management)

EFQM : 유럽 품질상(European Quality Award)의 BEM(Business Excellence Model)은 일본의 데밍상과 미국의 볼드리지상을 참조하여 발전시킨 모 형으로 1988년 선도적 유럽기업의 경영자 14명에 의해 세계 시장에서 유럽 기업의 경쟁지위를 제고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EFQM은 두 가지 주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경쟁 우위를 성 취하기 위하여 유럽조직의 경영진들이 품질을 결정적인 요인으로 인식 하는 프로세스를 촉진하고, 둘째, 품질개선 활동을 실험하고 지원하며 그 결과 유럽 전체적으로 품질 문화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 유럽인들이 자랑하는 이 모형의 특징은
(1) 구조-절차보다 조직문화와 가치관에 역점을 두며,
(2) 대응력(Enablers, 5요소)와 그 결과(4요소) 간의 논리적 관계를 포함하며,
(3) 조직유형, 적용범위(전면적/시험적 적용), 스타일(톱다운/바텀업)에 관계없이 융 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으며,
(4) <그림 1-1>와 같이 모형이 시각적으로 어필하고,
(5) 재무적/비재무적 양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함한다는 등이다.

그러나 미국 MB에 비하여, 자체평가 방법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실제 행동과 갭이 있으며, 이론적-실증적 연구의 뒷받침이 부족하다는 등의 비판도 있다.

가. 유럽 품질 상 포상 부문
유럽 품질 상에 대한 신청은 대기업, 사업부,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250명 미만의 종업원 보유기업)의 4부문으로 나누어 신청할 수 있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FQM 레포트
  • REPORTE F Q M(The European Foundation for Quality Management)E F Q M (The European Foundation for Quality Management)EFQM : 유럽 품질상(European Quality Award)의 BEM(Business Excellence Model)은 일본의 데밍상과 미국의 볼드리지상을 참조하여 발전시킨 모 형으로 1988년 선도적 유럽기업의 경영자 14명에 의해 세계 시장에서 유럽 기업의 경쟁지위를 제고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EFQM은 두 가지 주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경쟁 우위를 성 취하기 위하여 유럽조직의 경영진들이 품질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경영사례 2 도요타의 생산시스템 TPS3.2 문제해결 과정4 절. 열악한 품질의 비용4.1 예방비용4.2 평가비용4.3 내부실패비용4.4 외부실패비용5 절.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5.1 벤치마킹경영사례 3 Xerox사의 벤치마킹5.2 식스시그마경영사례 4 포스코의 식스시그마5.3 품질기능 전개 5.4 품질개선 기초도구 6 절. 해외주요 품질상 제도6.1 말콤볼드리지상 6.2 유럽품질상 6.3 일본경영품질상7 절. 국제적인 품질 표준7.1 ISO - 참고문헌그 림 및 표 목

  • 국가 품질상 레포트
  • 국가 품질상개요1. 미국의 MB상1) 제정배경2) MB 국가 품질상의 특징3) MB상 관련 조직4) MB 평가기준의 구조5) MB상 평가절차6) 사례 - 보잉 A&T 프로그램7) MB 상에 대한 비판과 반론2. 한국의 국가품질상1) 제정 배경2) 국가 품질상3) 대한민국 경영품질대상 &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대상4) 한국의 품질경영상 변천 추이5) 국가 품질 경영 대회 표6) 심사기준 및 방법 7) 한국 국가 품질 대상의 심사 기준표 8) 사례 - LS 산전3. 유럽품질상1) 제정배경2)

  • [품질경영]품질경영상의 평가기준과 경영품질의 측정
  • 품질경영에서 추구하는 경영품질이란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을 높여 나가되 그 균형을 유지하자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말콤볼드리지 품질상의 1995년 이후 심사기준에는 품질이라는 단어조차 찾아볼 수 없다. MB상의 심사기준의 공식명칭은 우수한 성과(Performance Excellence) 를 위한 볼드리지 기준’이며, 매년 2월 개최되는 수상업체들의 성공사례 발표회의 명칭도‘우수성의 추구(Quest for Excellence)’이다. 또한 유럽품질경영재단에서 수여하는 유럽품질상(

  • [품질경영]품질상
  • 품질상과 일본 경영 품질상- 정부가 품질 경영 확산을 위해 1975년부터 매년 11월을 「품질의 달」로 정하고 전국 품질 경영대회를 개최- 1992년 대통령 참석 행사로 격상 「전국품질경영대회」로 명칭 변경- 1994년부터 한국 품질경영대상을 신설, 운영하고 있음한국 품질 경영 대상- 1988년 유럽의 대표적인 기업 14개 업체가 EFQM설립- 1992년 전사적 품질 경영활동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유럽지역 내 기업에 주어짐-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