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장애인 운영 카페 마케팅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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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His Beans 선택이유
2. 전개방향
II. 본론
1. 시장 분석
가. 카페시장 분석
나. 윤리적 소비 확산
2. His Beans 분석
가. His Beans 설립 취지, 목적 및 이념
나.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혁신 기업 정의
다. His Beans 현 매출 현황
라. His Beans 운영 시스템
마. 4P, SWOT 및 STP 분석
바. 결론
3. 경쟁사 분석
가. 경쟁사 선정 기준
나. 경쟁사 사례
- 스타벅스
- 카페베네
- 엔젤리너스
다. 결론
4. 사회적 기업의 성공 사례
가. Swan Café
나. TOMS
5. 마케팅 전략 제시
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
나. 온라인 홍보 활성화
다. 지역사회와의 교류 및 연계
라. 체계적인 시스템 확립
III. 결론
IV. Reference
본문내용
1. His Beans 선택 이유
수업 Final Project의 대상 기업을 찾기 위해 조 내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회의 결과 유명 기업이라 얻을 수 있는 자료는 많더라도 우리의 실 생활에서 체감하기 힘든 기업을 조사하기 보다는 실제 생활의 가까이에 있고 우리의 조사와 연구의 노력이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는 곳을 찾자는 결론을 내렸고 이러한 이유에서 His Beans를 선택하게 되었다. 사회적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다는 His Beans의 설립 이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고 실제 일하고 있는 직원, 대표들을 만나 인터뷰 등을 하다 보면 실질적인 산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실제 조사를 시작하고 얼마 안 있어 His Beans 선택의 치명적인 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것은 기업구조 자체의 한계점이었는데, 일단 규모가 매우 작아 이렇다 할 자료를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이다. 또 향기 내는 사람들이라는 단체가 학생 위주의 동아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기업을 운영할 동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가능성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사회적 혁신 기업’이라는 His Beans 고유의 특성과 가치를 부각한다면 윤리적 소비 시장이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커다란 소비 흐름에 편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국세청 보도자료 – 커피 교역으로 본 우리나라 커피시장(2011)
 김나겸, LG Business Insight – 윤리적 소비자가 몰려온다(2011)
 btn뉴스 – 커피 전문점 창업, 성공 전략 시스템을 살펴라(2011)
 권민 – 브랜드 인문학
 강훈 –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 카페베네 이야기
 Philip Kotler and Gary Armstrong - Principle of Marketing
 김기영, 김민경 –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2011)
 김준석, 최성환 –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1)
 강희영 – 에코처방전 : 공방무역 커피, 한잔 하실래요?(2011)
 손일락 –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이 관계의 질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청주지역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2011)
 신기원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IMC전략 사례 연구, 2009
 http://www.tomsshoes.co.kr/
 http://en.wikipedia.org/wiki/Cause_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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