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분석,현대자동차마케팅전략,현대자동차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현대자동차의 외부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고유가와 원자재가 인상, 미국 발 금융 불안 등으로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자동차 시장도 고유가로 인한 차량 구매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수요가 큰 폭의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 패턴 또한 변하는 양상이다. 100년 역사의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GM은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이 감소했고 3위 기업 포드도 마찬가지의 길을 가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가 올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환율이다. 달러화 약세(원화 강세)는 곧바로 매출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환율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해외공장 생산을 늘리는 쪽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지난해 미국, 터키, 중국, 인도 등 해외 공장에서 63만6300여 대를 생산해 팔았으며 올해는 작년보다 44.9% 늘어난 99만2000대를 해외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올해는 미국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고 인도 공장 생산량은 지난해 25만 대에서 28만 대로 늘어난다. 인도 공장은 올해 2분기부터 2교대에서 3교대로 생산방식도 바꾼다. 수출 지역도 동유럽, 중동, 중남미 등으로 다변화하고 결제통화를 미국 달러 일변도에서 탈피해 다양하게 할 방침이다.

2) 기술적 환경
‘현대차=저가차’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품질혁신’을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 스스로를 품질본부장이라 칭할 정도로 정 회장의 품질에 대한 열망은 대단했다. 그 정신은 말단 직원들에게까지도 전파되기에 이른다.
품질 향상에 전력을 기울인 결과는 신차 품질 수준의 흐름을 보여주는 JD파워사의 신차 품질 조사(IQS)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2000~2003년 업계 평균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의 IQS 순위가 2004년 7위를 시작으로 2006년에는 3위까지 치솟는 등 3~4년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도 일반 브랜드 중 6위를 기록하는 등 이제는 한국 토종 자동차 메이커가 세계가 인정하는 품질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해외기술에 많이 의존해 있던 현대자동차는 국내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99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다. 1996년에는 아산공장을 완공하게 되고 1998년에 기아/아시아 공장을 인수한다. 그리고 인도 공장을 1998년 10월에 준공하게 된다. 1999년에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을 인수 합병하게 되며 2000년 다임크라이슬러와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또한 계열을 분리하여 자동차 전문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현대그룹의 모체인 현대 토건사를 직원 10여명으로 설립하여 건설업에 착수하였다. 현대그룹의 창립 원년도를 현대 토건사 설립년도 부터 기산하게 된 것도 여기에서 연유된다. 정주영으로서는 토건업이 생소한 분야가 아니었다. 막노동시절에 건설 판에서 일한 경험도 있고 당시 건설이라는 것이 대부분 수리, 영선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자동차 수리한편 경쟁차 코로나를 생산하던 신진자동차의 제휴선 일본의 도요타는 주은래 4원칙으로 중국 진출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해외 경쟁사들과 품질과 기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 품질과 기능면에서는 고급차 시장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우리가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또한 제네시스의 성능과 품질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그 외의 부분에서 제네시스가 노력하고 있는 프로모션 전략 부분이다. 2) 출시 배경① 위기의식가격우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브랜드의 고급화가 절실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중국, 인도 등의 신흥공업국이 대량으로

  •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케이스연구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향후발전방향제안)
  •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사례 연구INDEX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선정배경(2) 현대자동차 핵심역량2. 글로벌 자동차시장 상황분석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현황4.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현황(1) 미국진출상황(2) 미국자동차 시장분석(3) 미국시장내 현대자동차의 경쟁력5. 현대자동차 미국진출전략(1) 품질전략(2) 서비스전략(3) 보장정책6.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7. 현대자동차 SWOT 분석8.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의 STP전략(1) Se

  • 글로벌기업(SM엔터테인먼트,이케아.현대자동차)들의 해외진출 글로벌마케팅전략분석및 경영성과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