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체벌금지,체벌금지정책,체벌금지논란,체벌금지시행후,체벌금지정책도입과정,체벌해외사례,체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체벌 금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


Ⅱ. 본론

(1) 체벌금지정책의 주요 내용

(2) 체벌금지정책의 도입 과정

(3)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체벌금지의 대체안

(5) 체벌 금지 시행 1년 후 반응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체벌 금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

지난해 7월 교육현장 뿐 만 아니라 이미 학교를 떠난 많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사건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의 체벌전면금지 조치 선언이었다. 모든 국민이 최소 9년의 의무교육을 받는 현재 상황에서,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 사람이나 이미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에게 체벌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문득 그 이미지가 과연 어떠한 것이었을지 궁금하다. 그것은 훌륭한 교육적 수단으로 기능한 사랑의 매였을까? 아니면 그저 아프기만 한 고통이었을까? 그것도 아니면 교육적 수단을 가장한 폭력이었을까?
곽 교육감의 ‘체벌전면금지’ 조치 이후 체벌에 대한 여러 가지 담론들이 있어왔다. 이러한 담론들은 크게 체벌금지 찬성과 반대의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뉘었다. 그 중에 주목할 만한 대표적인 두 개의 입장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의 체벌금지 찬성론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의 체벌금지 반대론이다. 그런데 하나의 주제에 대한 양측의 주장은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채 서로 다른 입장에 대한 갈등만을 증폭시키고 있다. 왜 체벌금지에 대한 논의는 결론을 맺지 못한 채 이렇게 빙빙 도는 것일까?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주장의 핵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체벌금지를 찬성하는 전교조는 주장의 핵심 근거로 학생권을 들고 있다. 체벌이 학생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교총의 주장은 전교조와는 정반대 격의 근거로 무장하고 있다. 그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교권이다. 체벌이 금지될 때 교권이 위협받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말 이상하지 않은가? 양측은 체벌금지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으로 나뉘어 서로 충돌하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 근거가 다른 것도 아닌 바로 학생권의 옹호와 교권의 옹호라는 것이 말이다. 다시 이들 주장을 정리해보면 결국 전교조의 주장과 교총의 주장은 교권 대 학생권의 대립으로 나타나게 된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분명히 이 둘은 하나의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 각자의 주장들은 접점을 보이지 않고 역으로 학생권과 교권을 대립되는 두 개의 권리로 상정하고 있다. 이는 같은 문제에 대해 양측이 무작정 서로 다른 생각을 펼쳐나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문헌>
서울시교육청, 2010, 주요 유형별 학생 생활지도 매뉴얼

서울시교육청, 2010,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사전 연수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생생활지도 개선방안 정책 세미나

조준상, 2011, 블로그 출처(http://goham20.com/606)

황형준, 2010, 서울시교육청 ‘체벌 금지’이후, 바람직한 방향은?, 민주노동당 정책자료실

<기사>
갈태웅 기자, 2011, 신체 접촉 금지 해제가 학생 체벌 허용?, MBN뉴스
이형재 기자, 2011, 세계 110개국에서 학교체벌 금지, 내일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여 도움이 아주 많이 ㅁ낳임되었습ㄴ미다
  • tndudd***
    (2014.11.06 23:25:57)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정책계획이 수립된 것은 1984년 10월에 마련된 ‘청소년종합대책추진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1993년 3월 문민정부 수립 이후에는 문화부와 체육부가 통합되어 문화체육부를 발족하면서 ‘한국청소년기본계획’의 일부 비현실적 사업과 배분기준 등을 수정보완하고, 문화체육청소년정책을 상호 유기적 연계하에 추진하기 위하여 1993년부터 1997년까지를 대상기간으로 하는 제 1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하였다. 그리고 1998

  • 한국아동복지정책
  • 도입되고 있다.- 새로운 아동복지전달체계는 기존의 요보호아동 중심의 패쇄적인 전달체계와는 달리 개방성과 다양성, 전문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아동복지의 전달체계가 새롭게 재구조화 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3.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 분석-산출분석1) 분석틀사회복지정책의 분석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크게 산출분석, 과정분석, 평가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박정호, 2003). 이 가운데 산출분석은 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

  • [교직윤리] 외국의 교직윤리 사례 비교, 실태 및 처리방향
  • 도입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이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이며, 미국의 경우처럼 평가결과로 인해 자살하는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계획 수립과 대안이 마련된 이후에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女교사 낮에는 교직, 밤에는 매춘어찌 하오리까교사들, 학생들과 페이스북 친구 맺지 말라 英 국가교사연합 권고 , 한국일보. 2011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

  • [교육사회] 체벌 레포트
  • 체벌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의 반사회적, 반윤리적 행동이 난무하고 폭력, 범죄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면서 체벌에 대한 찬반의 논쟁이 불거지기 시작했다.이런 와중에 1997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학교 내에서 체벌을 금지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오게 되었고 교육인적자원부에서 1998년 2월 24일 공포된 초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제7항에는 ‘학교의 장은 지도를 하는 때에는 교육상 불가

  • 학생 인권조례로 인해 급증하는 교권침해
  •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과거에도 교권 침해는 존재 하였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았고, 가끔 일어나는 일이였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삼지는 않았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시기적으로 학생 인권조례가 시행된 이후로 교권 침해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제공, 서울시교육청 제공한낱 외, 『가장 인권적인 가장 교육적인.』,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12.또한, 체벌 금지 이후 무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