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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2.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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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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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체벌 금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
Ⅱ. 본론
(1) 체벌금지정책의 주요 내용
(2) 체벌금지정책의 도입 과정
(3) 외국의 사례
(4) 우리나라 체벌금지의 대체안
(5) 체벌 금지 시행 1년 후 반응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 체벌 금지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
지난해 7월 교육현장 뿐 만 아니라 이미 학교를 떠난 많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사건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의 체벌전면금지 조치 선언이었다. 모든 국민이 최소 9년의 의무교육을 받는 현재 상황에서,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 사람이나 이미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에게 체벌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문득 그 이미지가 과연 어떠한 것이었을지 궁금하다. 그것은 훌륭한 교육적 수단으로 기능한 사랑의 매였을까? 아니면 그저 아프기만 한 고통이었을까? 그것도 아니면 교육적 수단을 가장한 폭력이었을까?
곽 교육감의 ‘체벌전면금지’ 조치 이후 체벌에 대한 여러 가지 담론들이 있어왔다. 이러한 담론들은 크게 체벌금지 찬성과 반대의 두 가지 입장으로 나뉘었다. 그 중에 주목할 만한 대표적인 두 개의 입장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의 체벌금지 찬성론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의 체벌금지 반대론이다. 그런데 하나의 주제에 대한 양측의 주장은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채 서로 다른 입장에 대한 갈등만을 증폭시키고 있다. 왜 체벌금지에 대한 논의는 결론을 맺지 못한 채 이렇게 빙빙 도는 것일까?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주장의 핵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체벌금지를 찬성하는 전교조는 주장의 핵심 근거로 학생권을 들고 있다. 체벌이 학생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교총의 주장은 전교조와는 정반대 격의 근거로 무장하고 있다. 그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교권이다. 체벌이 금지될 때 교권이 위협받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말 이상하지 않은가? 양측은 체벌금지 찬성 입장과 반대 입장으로 나뉘어 서로 충돌하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 근거가 다른 것도 아닌 바로 학생권의 옹호와 교권의 옹호라는 것이 말이다. 다시 이들 주장을 정리해보면 결국 전교조의 주장과 교총의 주장은 교권 대 학생권의 대립으로 나타나게 된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분명히 이 둘은 하나의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인데, 각자의 주장들은 접점을 보이지 않고 역으로 학생권과 교권을 대립되는 두 개의 권리로 상정하고 있다. 이는 같은 문제에 대해 양측이 무작정 서로 다른 생각을 펼쳐나가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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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서울시교육청, 2010, 주요 유형별 학생 생활지도 매뉴얼
서울시교육청, 2010,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사전 연수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생생활지도 개선방안 정책 세미나
조준상, 2011, 블로그 출처(http://goham20.com/606)
황형준, 2010, 서울시교육청 ‘체벌 금지’이후, 바람직한 방향은?, 민주노동당 정책자료실
<기사>
갈태웅 기자, 2011, 신체 접촉 금지 해제가 학생 체벌 허용?, MBN뉴스
이형재 기자, 2011, 세계 110개국에서 학교체벌 금지, 내일신문
자료평가
- 좋네여 도움이 아주 많이 ㅁ낳임되었습ㄴ미다
- tndudd***
(2014.11.06 23: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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