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교사인턴제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인턴교사제 개관(槪觀)
2-1. 추진배경
2-2. 인턴교사의 채용과 대우
3. 연구방법과 한계
4. 인턴교사제에 대한 찬성 입장
4-1. 공교육의 경쟁력 제고
4-2. 예비교사의 학교현장 경험 기회 제공
4-3. 청년 실업 해소
5. 인턴교사제에 대한 반대 입장
5-1. 교육에 대한 경제적 접근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
5-2. 임시방편적 일자리 창출
5-3. 정책과 현장과의 괴리
5-4. 진정한 해결책은 정규교원 채용 확대
6. 해외 주요국 교사양성체제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구방법과 한계

올해로 인턴교사제는 도입 3년차를 맞이한다. 제도가 시행 된지 오래되지 않다 보니 당 제도의 효과, 교육적 함의, 일선학교에서 발생된 문제점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한 논문, 문헌 등 객관적인 자료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의 관련 공고문, 외국의 사례에 관한 논문 등과 같은 문서 자료를 주로 활용하였고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는 서면 인터뷰(e-mail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당 정책을 입안하여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를 찬성 입장을 대변하는 진영으로, 양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이하 한국교총)과 전국교원노조연합(이하 전교조)를 반대 입장을 대변하는 진영으로 간주하였다.
각 단체에 유선으로 문의한 후 e-mail을 보낸 결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인턴교사제 주무부서인 교원정책과(舊 교원발전기획과)의 주무관이, 한국교총과 전교조에서는 대변인들이 답변 자료를 보내주었다. 또한 제도의 입안과정에 더해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인턴교사와도 e-mail을 통한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게재된 체험 수기 역시 자료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인턴교사의 목소리는 자료의 성격상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다분하여 크게 비중을 두지는 않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정도로만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은 주요 이해 당사자들 간의 핵심적인 입장 차이를 조망할 수 있다는 데에서는 의미를 가진다. (인터뷰 질문 및 답변 결과는 별도 파일로 첨부)
그러나 인터뷰 응답자들의 응답 태도에 따라 자료의 질과 양에 큰 차이가 있었다는 점, 여러 번의 환류를 거치지 못한 채 단발성의 인터뷰에 그쳤다는 점, 여건상 한 명의 인턴교사와만 직접 서면 교류를 할 수 있었다는 점 등은 보다 충분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에 제약이 되었다. 수집 경로가 어떠하든 비언어적 정보가 배제된 1차 자료에만 연구를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연구를 진행하는 당사자들이 사범대학 학생으로서 역시 본 연구 주제의 이해 당사자라는 점 역시 연구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겠다.

4. 인턴교사제에 대한 찬성 입장

인턴교사제를 기획·추진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입장을 중심으로 하여 인턴교사제가 갖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1. 교육과학기술부 공고문
• 보도참고자료, “2010 학습보조 인턴교사 채용 지원 기본계획(수정안)”
• 보도자료, “교과부, "2011년도 인턴교사 10,000명 채용" 계획 발표”

2. 인터뷰 자료
• 교육과학기술부 e-mail 자료 2011. 4. 20. 수신
• 국교원단체총연합 e-mail 자료 2011. 4. 25. 수신
• 전국교원노조연합 e-mail 자료 2011. 5. 2. 수신
• 인턴교사 e-mail 자료 2011. 4. 21 수신
(인턴교사에 대한 정규교원의 의견을 묻는 전화 통화 2011.4.21 시행)

3. 신문기사
• 「오바마 "한국처럼 교사 존경해야"...미의원들 기립박수」, 『조선일보』, 2011. 1. 26.
• 「‘교원 수출’ 이어 인턴교사라니… “땜질처방 그만 내놓고 임용고시촌 가보세요”」, 『경향신문』, 2011.2.14.
• 「교사들은 업무 폭증에 시달리고 있다」, 『오마이뉴스』, 2011 4. 29.
• 「정부, 교사 업무부담 줄이기 나선다」, 『아시아경제』, 2010. 3. 31.

4. 논문
• 김민희, 『외국의 교사 양성 사례와 시사점』, 敎員敎育,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8, Vol.24, No.3

5. 기타
• 「학습보조 교사인턴제는 폐지되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
• “교육실습”,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교육의 목적우리나라에서 제시하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전은‘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사회의 문화 역량 강화’이다. 이러한 비전아래 2004년부터 문화예술인 전문 강사풀제의 본격도입이 시행되었다. 과연 강사풀제는 위의 문화교육정책비전을 해소할 수 있을 만한 제도인가? 또한 위의 비전은 궁극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사회적 정책을 가지고 있는가? 에 관한 질문으로부터 이번 연구가 시작되었다. 우선 새예술정책보고서에서 제시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 대학생 300만 시대의 문제점 고찰과 대학교육의 과잉 해소를 위한 한국 교육제도의 재구성 방안 연구
  • 교육 문제점1. 주입식 교육2. 인성교육의 부재3.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제3절 사회적 분위기의 문제점제2장 외국의 사례제1절 일본의 사례1. 일본의 대학진학률과 취업률2. 일본의 국립대학 제2절 프랑스의 사례1. 프랑스의 대입 시험 ‘바칼로레아’2. 대학의 평준화3. 소수의 엘리트를 키워내는 ‘그랑제콜’제3장 해결방안제1절 인식의 변화1. 한국의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재고찰 2. 인식의 변화방향 제2절 교육제도의 개혁1. 대학시험의 자격

  • [학교사회복지사례] 학교 사회복지 실천기술(교사협력 및 학교체계 개입)
  • Ⅰ.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1. 학교체계의 특성학교체계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장, 교감, 등의 행정가들과 교사들, 교직원들의 다양한 인적 요소들과 이들의 역할을 구분지어 주는 업무체계 등을 포함한다. 학교는 교장, 교감으로 구성된 행정가 집단과 평교사 집단이라는 하위체계를 가지며, 그 외에도 학교에 소속된 사람들에게 부과된 역할과 기능에 따라 다양한 하위체계를 포함한다. 학교를 이해하는 데 있어 이 하위체계들의 개념과 특

  • [열린교육][열린교실][열린수업]열린교육의 의미,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실태, 열린교육의 학습자료, 열린교육의 학습환경, 열린교육의 학습방법,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공고화 방안 고찰
  • 교사-학생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④다양화, ⑤융통성. 학생들의 학교에서의 삶이 즐거우면서도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서, ‘전인적인 발달’ 이라는 열린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의 다섯 가지 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Ⅱ. 열린교육의 의미“열린교육은 무엇인가?” 열린교육의 의의와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열린교육의 의미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열린교육에서 “열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