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교사인턴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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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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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인턴교사제 개관(槪觀)
2-1. 추진배경
2-2. 인턴교사의 채용과 대우
3. 연구방법과 한계
4. 인턴교사제에 대한 찬성 입장
4-1. 공교육의 경쟁력 제고
4-2. 예비교사의 학교현장 경험 기회 제공
4-3. 청년 실업 해소
5. 인턴교사제에 대한 반대 입장
5-1. 교육에 대한 경제적 접근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
5-2. 임시방편적 일자리 창출
5-3. 정책과 현장과의 괴리
5-4. 진정한 해결책은 정규교원 채용 확대
6. 해외 주요국 교사양성체제
7. 결론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연구방법과 한계
올해로 인턴교사제는 도입 3년차를 맞이한다. 제도가 시행 된지 오래되지 않다 보니 당 제도의 효과, 교육적 함의, 일선학교에서 발생된 문제점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한 논문, 문헌 등 객관적인 자료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의 관련 공고문, 외국의 사례에 관한 논문 등과 같은 문서 자료를 주로 활용하였고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는 서면 인터뷰(e-mail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당 정책을 입안하여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를 찬성 입장을 대변하는 진영으로, 양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이하 한국교총)과 전국교원노조연합(이하 전교조)를 반대 입장을 대변하는 진영으로 간주하였다.
각 단체에 유선으로 문의한 후 e-mail을 보낸 결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인턴교사제 주무부서인 교원정책과(舊 교원발전기획과)의 주무관이, 한국교총과 전교조에서는 대변인들이 답변 자료를 보내주었다. 또한 제도의 입안과정에 더해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인턴교사와도 e-mail을 통한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게재된 체험 수기 역시 자료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인턴교사의 목소리는 자료의 성격상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다분하여 크게 비중을 두지는 않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정도로만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은 주요 이해 당사자들 간의 핵심적인 입장 차이를 조망할 수 있다는 데에서는 의미를 가진다. (인터뷰 질문 및 답변 결과는 별도 파일로 첨부)
그러나 인터뷰 응답자들의 응답 태도에 따라 자료의 질과 양에 큰 차이가 있었다는 점, 여러 번의 환류를 거치지 못한 채 단발성의 인터뷰에 그쳤다는 점, 여건상 한 명의 인턴교사와만 직접 서면 교류를 할 수 있었다는 점 등은 보다 충분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에 제약이 되었다. 수집 경로가 어떠하든 비언어적 정보가 배제된 1차 자료에만 연구를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연구를 진행하는 당사자들이 사범대학 학생으로서 역시 본 연구 주제의 이해 당사자라는 점 역시 연구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겠다.
4. 인턴교사제에 대한 찬성 입장
인턴교사제를 기획·추진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입장을 중심으로 하여 인턴교사제가 갖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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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문 헌 -
1. 교육과학기술부 공고문
• 보도참고자료, “2010 학습보조 인턴교사 채용 지원 기본계획(수정안)”
• 보도자료, “교과부, "2011년도 인턴교사 10,000명 채용" 계획 발표”
2. 인터뷰 자료
• 교육과학기술부 e-mail 자료 2011. 4. 20. 수신
• 국교원단체총연합 e-mail 자료 2011. 4. 25. 수신
• 전국교원노조연합 e-mail 자료 2011. 5. 2. 수신
• 인턴교사 e-mail 자료 2011. 4. 21 수신
(인턴교사에 대한 정규교원의 의견을 묻는 전화 통화 2011.4.21 시행)
3. 신문기사
• 「오바마 "한국처럼 교사 존경해야"...미의원들 기립박수」, 『조선일보』, 2011. 1. 26.
• 「‘교원 수출’ 이어 인턴교사라니… “땜질처방 그만 내놓고 임용고시촌 가보세요”」, 『경향신문』, 2011.2.14.
• 「교사들은 업무 폭증에 시달리고 있다」, 『오마이뉴스』, 2011 4. 29.
• 「정부, 교사 업무부담 줄이기 나선다」, 『아시아경제』, 2010. 3. 31.
4. 논문
• 김민희, 『외국의 교사 양성 사례와 시사점』, 敎員敎育,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08, Vol.24, No.3
5. 기타
• 「학습보조 교사인턴제는 폐지되어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
• “교육실습”,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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