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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기업선정 이유..............................................................................4
1.2 연구 방법.....................................................................................4

2. 본론
2.1 노키아의 연혁과 현황..................................................................4
2.2 노키아의 Five Force Model
2.2.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4
2.2.2 구매자 교섭력.............................................................................7
2.2.3 공급자 교섭력.............................................................................8
2.2.4 대체재........................................................................................8
2.2.5 산업 내 경쟁기업........................................................................9
2.3 노키아의 Value Chain
2.3.1 노키아의 본원적 활동................................................................9
2.3.2 노키아의 보조 활동....................................................................12
2.4 노키아의 현 문제점......................................................................11
2.4.1 새로운 os 개발 및 새로운 영역 확장..........................................14
2.4.2 Social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16
2.4.3 마이크로마케팅(MicroMarketing)...............................................18
2.4.4 기업 내 참여 경영과 Cloud Computing......................................19
3. 자료 출처.........................................................................................20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선정 이유
작년 전 세계 스마트폰 수요가 2억대를 넘었고 올해는 2억 6,0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이 올해 21.1%에서 내년에는 29.6%, 오는 2013년에는 43.5%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SK텔레콤은 올해 15종 이상의 스마트폰을 내놓을 계획이고 KT나 LG텔레콤도 작년과 비교해 2배 이상 모델을 늘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한 얼마 전에는 각 이동통신사 스마트폰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으며 관련 업계는 올해 스마트폰 가입자가 300∼400만대까지 늘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몇 년 전까지 만해도 휴대폰 시장에서 난공불락의 기업이 있었다. 바로 핀란드 통신 기업 노키아다. 그러나 급변하는 시대의 트렌드와 기업 내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주춤거리는 모습이 엿보인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휴대폰 3개중 1개를 차지하는 노키아가 균형을 잃어가면서 침몰하고 있다. 노키아가 생산하는 스마트폰은 수량 면에서 15%에 불과하지만 금액 면에서 매출의 4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2009년부터 적자를 기록 중에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더욱더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에 노키아란 기업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직접 경영 전략을 구상해보고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점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1.2 연구 방법
휴대폰 세계 1위 자리를 지켜온 노키아가 2009년 거둔 영업이익은 11억9000만 유로에 불과했다. 이는 전년도 49억6000만유로 대비 무려 75% 가량 감소한 것이다. 지난 3년간 노키아의 주가는 70%나 폭락했다. 노키아에 대해 Five Forces model과 value chain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부진을 이겨낼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1] 마이크로마케팅의 현장
[2] Strategy Analytics, 현대증권
[3] Nokia 2009 사업보고서
[4] 삼성경제연구소
[5] 키움증권




웹사이트
http://Nokia.com
http://www.tvcf.co.kr
http://www.100hot.co.kr
http://isis.nic.or.kr
http://seri.org/
www.microtarg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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