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국의 대표적인 재벌그룹 삼성그룹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 삼성그룹의 연혁
(2) 삼성의 그룹의 역사
2.본 론
1)삼성그룹의 최근 재무 현황
2)삼성의 인사관리
3)삼성의 리더쉽
4)삼성의 성공 요인(전통적 경영 이념, 신천 지침과 삼성 정신)
5)삼성의 핵심 역량과 경쟁적 우위 평가 (삼성 전자)
6)삼성의 질 경영과 경영혁신( 신 경영이념, 기업 문화)
3. 결 론
1) 삼성의 발전과 우리의 자세
- 본문내용
-
1. 서 론
(1) 삼성그룹의 연혁
무역·기계·조선·건설·전자·화학·섬유·제지·유통·호텔·광고대행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영업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초대 그룹 회장인 이병철(李秉喆)이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三星商會)를 설립한것이 삼성그룹 형성의 효시이며, 1952년 삼성상회를 삼성물산주식회사로 법인전환함으로써 삼성물산(주)이 탄생하였다.
1953년 제일제당(주)을 설립하여 식품업계에 진출하고, 1954년 제일모직(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진출하였다. 이어 1972년 제일합섬(주)을 설립하여 섬유업계에 기반을 굳혔다.
1960년대 말부터 경공업소비재 분야에서 중화학공업 분야로 사업기반을 넓혀 나갔으며, 삼성물산(주)은 1975년 종합무역상사(지정 제1호)로 지정을 받아 수출확대에 주력하고 있다.1996년 (주)삼성자동차 설립, 1996년 사업구조 개편으로 계열사는 50개사에서 24개사로 조정되었다. 1997년 5월 (주)제일제당과 신세계백화점(주)이 그룹에서 분리·독립하였고, 1999년 4월에는 중앙일보사(주)와 보광(주)이 계열분리하였다.
또한 2001년 삼성자동차(주)가 계열에서 제외되었으며, 한국도와(주)가 계열편입하여 2001년 현재 계열사는 모기업인 삼성물산(주)을 비롯하여 65개사이다. 주요 계열회사로는 전자관련 업종에 삼성전자(주), 삼성SDI(주), 삼성전기(주), 삼성코닝(주), 삼성SDS(주), 기계관련 업종에 삼성테크윈(주), 삼성중공업(주), 화학관련 업종에 삼성종합화학(주), 삼성석유화학(주), 삼성정밀화학(주), 삼성BP화학(주), 금융관련 업종에 삼성생명보험(주), 삼성화재해상보험(주), 삼성카드(주), 삼성증권(주), 삼성캐피탈(주), 삼성투자신탁운용(주), 삼성벤처투자(주), 기타 독립 법인 및 학술단체·교육기관에 삼성물산(주), 삼성엔지니어링(주), 제일모직(주), 유니텔(주), 삼성에버랜드(주), (주)호텔신라, (주)제일기획, (주)에스원, (주)삼성라이온즈, (주)삼성경제연구소, 삼성의료원, 삼성인력개발원, 삼성종합기술원, 삼성문화재단, 삼성복지재단, 호암재단, 삼성언론재단 등이 있다.
1. 창립: 1938년 大邱
2. 본사: 서울 중구 태평로 2가 250 삼성본관 26층 삼성구조조정본부 100-742
3. CEO: 李健熙 會長(삼성전자 대표이사 회장)
4. 경영이념: "人才와 技術을 바탕으로 最高의 기술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貢獻 한다"
5. 임직원 수: 해외인력 포함 267,000 명
6. `97년 매출: 91조 5천억원 / US$ 96.1 billion / ECU 80.1 billion
7. `97년 순이익: 2천 7백억원 / US$ 291 million / ECU 242 million
8. `97년 총자산: 106조 5천억원 / US$ 111.8 billion / ECU 93.2 billion
9. 해외사업 현황: 한국내 36개 법인(비영리 법인 포함)과 전세계 63개국 390개 법인 및 사무실 운영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 사전, 삼성그룹 홈페이지(http://www.samsung.co.kr)
네이버학술논문,삼성의 역사 :저자 : 송부웅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